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강동구, 어르신 위한 쌈지놀이터 2· 3호 문 열어

최종수정 2016.10.19 07:07 기사입력 2016.10.19 07:07

댓글쓰기

마을 내 어르신이 많이 이용하는 장소에 의자 등 설치, 여가프로그램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해식)가 17일 어르신과 마을 주민이 함께하는 가운데 어르신 행복공간 '쌈지놀이터' 2호 · 3호 개소식을 개최했다.

어르신 쌈지놀이터는 민선6기 구청장 공약사항으로 경로당, 복지관 등 여가복지시설을 이용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조성된 시설이다.
마을 내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에 정자, 등받이 의자 등 시설물을 설치, 다양한 여가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1호는 지난 6월 천호3동 감탄사 앞에 조성됐다.

이런 어르신 여가공간을 만든 것은 강동구가 처음이다.

구는 쌈지놀이터 1호를 설치하고 보건소, 복지관 등과 연계해 건강·심리상담과 음악연주, 전통놀이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실시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성내 쌈지놀이터

성내 쌈지놀이터


무료하던 생활에 활력이 됐다는 어르신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힘입어 사업에 탄력이 붙었다.
천호동 217-39번지에 2호가 들어섰고, 천호대로 162길 34 이안아파트 열린쉼터에 3호가 자리 잡았다. 각 쌈지놀이터별로 매주 2, 4째주에 보건소, 관내 8개 복지관과 연계, ▲건강?심리상담 ▲음악연주 ▲전통놀이체험 ▲ 운동 동아리 등 어르신들의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쌈지놀이터’는 구와 복지관, 관내 기업 등이 협치하고 함께 추진한 좋은 사례이기도 하다.

지역내 기업인 한국마사회 후원을 통해 파고라, 의자 등 시설 개선을
했고, 사회복지공동모금 후원을 통해 지역내 복지관에서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 지원하는 등 노력이 톱니바퀴처럼 잘 맞물려 쌈지놀이터를 탄생시켰다.

이번 2, 3호 개소식은 민관이 협력해 진행됐다. 강동구가 주최하고 지역내 8개 복지관으로 구성된 강동구복지시설관장협의회가 주관했다. 후원은 한국마사회 강동문화공감센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도왔다.

제막식에서는 주민, 복지관 담당자, 참여기업 등 70여 명이 어르신과 함께 현재 운영중인 어르신 활동프로그램 중 풍선아트 ? 미술공작활동 등을 체험하는 뜻 깊은 시간도 가졌다.
성내 쌈지놀이터

성내 쌈지놀이터


이해식 구청장은 “쌈지놀이터가 어르신 뿐만 아니라 아동과 주민이 함께 참여, 1?2?3세대가 소통하고 화합하는 공간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매년 3개소씩 쌈지놀이터를 만들어 어르신들이 건강과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