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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 판매 중지, 리콜 명칭만 없는 사실상 리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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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노트7 리콜 사이트에도 '제품 전원 끄고 반납하라' 공지
더 버지 "리콜이라고 부르지만 않을 뿐, 리콜이나 다름 없다"


한 이동통신사 대리점에서 전원꺼진 갤럭시노트7를 전시하고 있는 모습.

한 이동통신사 대리점에서 전원꺼진 갤럭시노트7를 전시하고 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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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7 생산·판매 중지를 선언한 것이 '리콜'이라는 명칭만 쓰지 않은 리콜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10일(현지시간) IT전문매체 더 버지는 삼성전자와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가 리콜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은 채로 리콜에 준하는 행동을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시 말해 리콜에 법적인 의미가 포함돼있기 때문에 최초에 출시된 갤럭시노트7은 리콜된 상태로 남아있지만, 교체품에는 리콜이라는 명칭을 부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리콜 때와 마찬가지로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끄고 가능한한 빨리 반납하라는 점에서 사실상 리콜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다.
더 버지는 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와의 통화 내용에 대해 "CPSC 관계자는 아직까지 '리콜'이라고 부르지 않았다고 말했고, 정부차원에서 경고했다고 발언했다"고 말했다.

11일 삼성전자는 한국과 미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파트너사들에게 갤럭시노트7의 판매와 교환을 중단하도록 했다. 또한 기존 구매자들에게 노트7 기기의 전원을 끌 것을 당부했다. 지난주에만 미국에서 5건의 갤럭시노트7가 불타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불가피하게 내려진 조치였다.

또한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의 리콜 사이트를 업데이트해 모든 갤럭시노트7을 즉시 반납하고, 삼성의 다른 스마트폰으로 교환하거나 환불받을 것을 권고했다. 이전에 갤럭시노트7을 다른 노트7으로 교환하라는 메시지는 사라졌다.

더 버지는 "현재 삼성전자와 CPSC 모두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보도한 대로, 실제로 교환품에서도 발화가 발생했다는 점을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가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전까지 해줄 수 있는 최고의 설명은 갤럭시노트7이 구조적으로 결함이 있는 제품이며, 구매자들은 가능한 한 빨리 제품을 교환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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