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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현대차 '엔진 결함' 논란 조사 착수…결과 '촉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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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정부가 국·내외서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세타Ⅱ 엔진의 결함 여부를 조사한다. 현대차가 같은 엔진을 달고 있는 미국의 쏘나타 구매자에게 수리비 전액을 보상해주기로 합의한 이후여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현대차 세타Ⅱ 엔진의 제작결함 여부를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조사 의뢰했다고 10일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대차 세타Ⅱ 엔진 제작결함이 국내·외에서 논란이 되는 상황"이라며 "차량 안전이 국민 생명과 직결되는 데다 논란 해소의 필요성이 있어 조사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28일(현지 시간) 미국 북부캘리포니아 연방지방법원에 세타Ⅱ 2.0L, 2.4L 가솔린 엔진이 장착된 2011∼2014년형 쏘나타를 구매한 고객들에게 수리비 등을 모두 보상하는 내용의 합의안을 제출했다. 해당 차량 구매고객 88만5000명에 달한다.

미국에서 해당 차량을 구입한 소비자들은 해당 엔진 부품 문제로 주행 중 엔진 작동이 멈추거나 심한 소음 현상을 겪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현대차가 결함을 숨긴 채 소비자보호법을 위반해 차를 팔았으며, 결함을 운전자 탓으로 돌려 제대로 수리해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결함이나 현상을 제보한 사례가 5건 있었다.

이 때문에 현대차가 국내와 해외 고객을 차별한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하지만 현대차는 미국은 국내와 상황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설계상 같은(세타Ⅱ) 엔진이지만 생산 환경, 부품 수급 등이 전혀 다르고 미국의 경우 생산 공장의 문제로 결함이 발생해 리콜을 실시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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