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장 재청구 vs 부검 말고 특검"…긴장감 도는 서울대병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5일 세상을 떠난 백남기 농민의 빈소.[사진=아시아경제DB]

▲25일 세상을 떠난 백남기 농민의 빈소.[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문제원 기자] 검찰과 경찰이 26일 밤 고(故) 백남기씨의 시신 부검 영장을 재청구했다. 유족과 시민단체 등은 이에 반발하며 빈소가 위치한 서울대병원에서 경찰과 대치 중이다.

27일 검ㆍ경에 따르면 서울 종로경찰서는 26일 오후 늦게 백씨 시신 부검을 위한 압수수색 검증영장을 재신청했고, 검찰도 이를 즉시 수용해 법원에 영장을 재청구했다. 앞서 이철성 경찰청장도 기자들과 만나 "사망원인을 정확히 밝히기 위해 부검을 하는 게 맞다고 본다"며 "법적 다툼과 국민적 관심이 있기 때문에 더욱 명확히 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종로경찰서 관계자는 "사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부검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고, 법의관이 부검이 필요하다고 밝힌 의견을 첨부해서 다시 신청했다"며 "부검은 변사사건 처리 지침에도 포함된 만큼 당연한 일로, 기각될 경우엔 내부적으로 다시 논의해서 방침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유족과 시민단체ㆍ법률전문가 등은 경찰의 의도를 의심하면서 "부검이 아닌 특검이 필요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유족 등은 이미 사인이 객관적으로 명백한 상태에서 경찰이 부검을 통해 기저질환을 찾아내 사인을 물타기 할 우려가 있고 보고 있다. 부검 거부 땐 민형사상 소송 시 이를 핑계대면서 책임을 회피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의심도 하고 있다.

'백남기투쟁위' 관계자는 "경찰의 부검 영장 재신청이 터무니없는 행동이라고 보지만 70~80년대 독재시절처럼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우려가 되는 건 사실"이라며 "계속해서 국민들에게 참여를 호소하고 경찰의 행동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전에도 유족ㆍ시민단체 측은 서울대병원에서 경찰의 영장 재청구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경찰도 8개 중대를 서울대병원에 배치했다. 법원은 이르면 이날 오후 쯤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ㆍ시민단체들은 전날 대책위를 투쟁위로 전환시키는 한편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없이 장례를 치를 수 없다"며 장례 절차를 무기한 연기했다. 대신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매일 오후7시 촛불 집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들은 대국민 서명운동도 시작했다. 법원의 영장 발부를 대비해 부검을 막겠다며 500여명 안팎이 모여 있는 상태여서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고 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