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도 '알프스프로젝트'로 미세먼지 70% 줄인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알프스 프로젝트를 아시나요?'

경기도가 깨끗한 대기환경 조성을 위해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인 '알프스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이 사업의 핵심은 2015년 기준 4400톤(PM10 기준)인 경기도 미세먼지 배출량을 2020년 1500톤으로 줄이는 게 핵심이다.
특히 알프스 프로젝트는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각종 미세먼지 발생원을 줄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는 우선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곳곳에 흩어져 있는 산업시설을 들고 있다. 정부가 수도권 미세먼지 발생원으로 경유차를 지목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조사결과 포천(65㎍/㎥), 동두천(64㎍/㎥), 평택(62㎍/㎥) 등 공장이 많은 외곽지역이 수원(49㎍/㎥), 광명(49㎍/㎥), 과천(48㎍/㎥) 등 도심지역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다"며 "이는 일반적으로 미세먼지 주범으로 알려진 경유차 매연보다 공장 굴뚝에서 나오는 각종 물질들이 미세먼지 유발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는 이에 따라 1200개 도내 영세공장의 노후 대기오염 방지시설 개선에 2020년까지 320억원을 투입한다. 이 돈은 매년 200개 사업장 씩 총 800개 영세사업장의 노후방지시설 교체에 사용된다.
또 질소산화물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미세먼지를 만드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을 유발하는 화학제품 제조업과 백연(유증기)을 발생하는 섬유ㆍ염색업 등 400개 사업장에도 320억원을 투입해 오염방지시설을 설치해준다. 경기도에는 산단 내 3442개, 산단 외 1만4000개 등 모두 1만7442개의 소규모 공장이 있다.

도는 2022년까지 1200억원을 투입해 반월ㆍ시화국가산업단지의 대기와 악취배출시설 개선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안도 추진한다.

경기도 미세먼지 감축계획

경기도 미세먼지 감축계획

AD
원본보기 아이콘

사업대상 공장은 1200개로 도는 안산과 시흥시, 수자원공사,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유관기관 운영협의회를 구성해 대기개선사업을 시행한다.

도는 전기자동차 공급 확대, 청정버스정류소 설치 등 친환경 교통 인프라 구축에도 나선다. 도는 전기자동차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소를 현재 56개소의 10배 수준인 560개소로 확대하고 5만대 정도의 전기자동차를 보급한다.

또 2018년까지 통행량이 많은 200개 버스정류장을 공기정화시설을 갖춘 청정버스정류장으로 개보수한다. 버스정류장 주변의 미세먼지 농도는 PM10의 경우 평균 44㎍/㎥ ~ 97㎍/㎥로 높다.

도는 청정버스정류장의 경우 공기정화 시설이 설치돼 미세먼지 농도를 50%이하로 떨어뜨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도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고 관성력으로 주행하는 에코(ECO)도로도 6곳을 지정, 운영한다. 도는 내년 2월까지 대상도로를 선정한 뒤 4월부터 안내표지판을 설치, 운영한다.

도는 노후경유차 운전자들의 매연 저감장치와 조기폐차 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는 운전자가 10%를 부담해야 한다.

도는 이외에도 분진흡입차, 진공 노면청소기, 고압 살수차 등 도로 먼지제거 차량 100대를 신규로 구입해 봄철 먼지가 많은 도로에 집중 투입하기로 했다.

또 농촌에는 폐비닐 등 농업잔재물을 분리, 배출할 수 있는 공동집하장을 마련해 노천소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최대한 줄이도록 할 예정이다.

도는 아울러 정확한 경보시스템 마련을 위해 현재 79곳에 설치된 '미세먼지측정소'를 92곳으로 늘리고, 초미세먼지 측정이 가능한 PM2.5측정기를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 도내 PM2.5측정기가 설치된 곳은 79개소 가운데 38개소에 불과하다.

도는 입체적 대기감시를 위해 드론(무인기) 9대를 도입한다. 드론은 공장지대를 오가며 대기오염 정도를 측정하고 오염물질 채취ㆍ분석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김건 도 환경국장은 "미세먼지로부터 경기도민을 보호하기 위해 알프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게 됐다"며 "하지만 미세먼지 저감은 경기도만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법령 등 시스템 정비와 중앙정부 협조, 국제공조 등을 더 많이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