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당 대표 靑회동]朴-3당대표, 2시간 동안 현안 이견만 확인…'합의사항 없어'(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김보경 기자, 유제훈 기자, 홍유라 기자]박근혜 대통령과 3당 대표 등은 12일 청와대에서 만나 북한 핵실험과 민생 현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북한 핵실험이 직접적 회동의 계기가 됐지만 한진해운 사태, 한일위안부합의, 우병우 민정수석 거취 등 현안도 함께 논의됐다. 박 대통령과 3당 대표는 현안 인식과 해법 등에 대한 의견을 전달했으며, 회동을 통해 뚜렷한 합의점을 도출하지는 않았다. 참가자들은 회동 분위기에 대해 이전 박 대통령과 3당 원내대표간 회동에 비해 경직된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이날 회동은 박 대통령과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 외에 유일호 경제부총리,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윤병세 외교부 장관, 홍용표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회동은 3당 대표가 먼저 현안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발언은 추 대표가 먼저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힌 뒤 박 위원장이 말했고, 이 대표 전에 박 대통령이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식으로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박 대통령은 장관들의 현안 보고를 먼저 듣게 하려고 했으나 야당 대표 등이 별도의 자리에서 들을 수 있다면서 다음 기회로 미룬 것으로 전해졌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가 12일 청와대 회동을 앞두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가 12일 청와대 회동을 앞두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회동에 참여한 여야간 기류차이도 확연히 드러났다. 새누리당은 여야가 한목소리로 북한의 핵에 대해 규탄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반면 야당은 북핵 규탄에 공조했다는 점을 언급하면서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에 대해 이견을 표명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북핵에 대해서는 참석자 모두가 똑같이 강한톤으로 반대하고 규탄을 한 것은 매우 의미있다"며 "어떻게 보면 오늘 회동의 최고의 성과라면 성과"라고 밝혔다.북한의 핵실험 규탄에 있어 3당은 한목소리를 냈지만 사드 등 구체적 현안에 대해서는 이견을 확인했다. 추 대표는 박 대통령이 각 당 대표에게 사드에 대한 찬반을 물었다고 분위기를 전한 뒤, 이 질문에 대해 "이 사안은 군사사안이 아니라 본질은 외교사안으로 사드를 받아들일 수도 있고 거절할 수도 있다"면서 "군사적으로 사드는 핵을 막을 수 없는 백해무익한 것이고, 외교적으로나 지정학적으로 민감한 지역에서 미국이냐 중국이냐의 미중간 문제로 외교적 사안에 먼저 예스나 노를 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명시적으로 사드 배치에 대해 반대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안은 방미 일정 등으로 가장 먼저 기자간담회를 가진 박 위원장이 "사드문제에 대해 두 야당대표는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고 언급해 추 대표가 명시적 반대를 한 것으로 알려지자, 추 대표는 별도로 기자들을 만나 추가 설명을 통해 해명에 나서기도 했다.

이 대표는 사드와 관련해 "대통령과 3당 대표가 안보에 관한 대화를 했는데 사드 반대로 결론이 나면 많은 국민들이 실망과 우려를 금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외에도 추 대표는 박 대통령에게 "대북 특사를 보내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아야 한다"면서 더민주 중심의 특사 파견을 제안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북한이 핵보유 국가가 되려고 자꾸 시간벌기로 이용하고 있다"면서 "특사파견은 고려하지 않는다"며 거부 의사를 밝혔다. 박 위원장의 여야정 안보 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서도 박 대통령은 "안보는 여야가 함께 논의할 성질이 아니고 대통령이 책임지고 끌고가고, 여야의 협조를 구해야 하는 대상"이라며 여야정협의체 구성 제안에 대해 거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안보 현안 외에도 민생 등 현안 역시 논의 됐지만 뚜렷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추 대표는 회동을 마친 뒤 곧바로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이 많은 관료들에게 둘러싸여 계셔서인지 민생이나 이런 것에 대한 위기감, 절박감, 현실 인식 등에 문제가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민생현안 등과 관련해 기자간담회에서 "경제난, 청년실업 등을 이야기하면서 규제프리존 등의 조속한 처리가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국회가 경제살리기를 누구 탓, 요청만 하지 말고 자발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앞장서서 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이 외에도 이 대표는 19대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한 경제활성화법의 처리를 촉구했다. 이에 대해 박 위원장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법안에 대해서는 도울 수 있는대로 돕겠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 대표는 편지 등을 통해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기간 연장, 백남기 농민 사건 진상규명, 가습기 살균제,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에 대한 박 대통령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이 외에도 추 대표는 법인세 정상화, 가계부채비상대책위원회 설치, 5·18 기념식 참석 및 임을위한행진곡 제창 등도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가 12일 청와대에 회동중이다 /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 대표가 12일 청와대에 회동중이다 / 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박 위원장 역시 우 수석 해임, 세월호 특조위 연장, 검찰-사법개혁, 한일 위안부 합의 무효화 등을 전달했다. 이외에도 박 위원장은 ▲체불임금 해결 ▲쌀값문제 해결을 위한 대북 쌀·감귤 지원 ▲어폐류 집단폐사 구제대책 ▲콜라라 등 전염병 대책 마련 ▲전기요금 누진제 개편 ▲한진해운 물류대란 대책 ▲청년일자리 및 청년 안전문제, 노인일자리 수당 인상 ▲누리과정 예산 해결을 위한 경제·교육부총리-3당 정책위의장 회동 ▲노동계와의 선제적 대화 ▲낙하산 근절 등 구체적 현안을 전했다.

이날 각종 현안에 대해 박 대통령은 필요할 때 입장 표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박 대통령은 위안부 합의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언론 플레이에 휘말리지 말 것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동 내용을 브리핑한 윤관석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위안부 문제 관련해서 성과를 갖고 합의 했는데 일본이 사실도 아닌 언론 플레이를 하는 문제 지적을 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동은 합의점 도출보다는 서로간의 입장을 전달하는데 초점이 맞추졌다. 분위기 역시 화기애애하기보다는 다소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 대표는 "정치 현안이나 법인세, 한진해운 사태와 같이 경제적 현안 등에 대해 야당 지도자들이 가감 없이 대통령에게 이야기를 했다"면서 "충분히 자신들의 입장을 전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 추 대표는 "마지막에 합의를 하자는 제안이 있었는데 강요된 합의는 있을 수 없다고 박 위원장과 함께 이야기를 해서 나오게 됐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박 위원장은 "5월 회동 당시에 14가지를 강하게 이야기를 했어도 분위기가 좋았는데 오늘은 상당히 경직된 표정이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이날 회동 역시 박 대통령이 다음 스케줄을 이유로 종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추 대표는 "오늘 대통령께서 다음 스케줄을 이유로 자꾸 빨리 마치자고 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홍유라 기자 vand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