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지능형 냉장고 첫 선 보인 中알리바바…BAT 3인방의 '끝없는 먹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알리바바와 메이디가 공동 개발한 지능형 냉장고.<출처=봉황과기>

알리바바와 메이디가 공동 개발한 지능형 냉장고.<출처=봉황과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바이두·알리바바·텅쉰(텐센트) 등 중국의 정보기술(IT) 산업을 대표하는 이른바 'BAT' 3인방이 미래형 먹거리 사업 발굴에 푹 빠져 있다. 특히 각사 플랫폼을 활용해 스마트카, 인공지능(AI), 로봇 등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면서 글로벌 기업의 아성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9일(현지시간) 베이징상보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전날 중국 가전 업체 메이디(美的)와 협력 개발한 지능형 냉장고를 선보였다. 이 냉장고에는 알리바바의 운영체제(OS)인 '윈(Yun) OS'가 탑재돼 냉장고에 달린 각종 센서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제어가 가능하다.
냉장고 안에 보관된 각종 식재료와 음식물의 보존 상태, 무게, 신선도 등 관련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볼 수 있으며 특정 요리를 할 경우 냉장고 안에서 사용 가능한 재료를 추천하는 기능 등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냉장고는 표준판과 상위 버전의 독점판 2가지 모델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각각 3999위안과 4999위안으로 책정됐다.

장용 알리바바 최고경영자(CEO)는 "우리의 미래가 오늘 이 (냉장고) 문을 여는 데 그치겠느냐"며 "가까운 미래 우리는 완전히 다른 생활을 하고 소비하는 고도로 지능화·디지털화한 세상에 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장 CEO는 이어 "알리바바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한 단계 도약을 꿈꾸고 있으며 지능형 냉장고는 회사의 미래를 반영한 하나의 축소판"이라고 강조했다. 알리바바는 앞서 지난 7월에는 상하이자동차와 손잡고 사물인터넷 기능을 갖춘 커넥티드 카 '로위(Roewe) RX5'를 세계 최초로 선보여 관심을 한몸에 받기도 했다.
'중국의 구글'로 통하는 포털 공룡 바이두는 무인자동차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지난주에는 무인자동차 사업을 총괄하는 'L3 사업부'를 신설했다고 밝혔다. 미국 자동차공학회(SAE)가 정의한 자율 주행 6단계(0~5) 레벨 가운데 중간급인 레벨 3에서 이름을 딴 이 사업부에서는 AI를 비롯해 빅데이터, 지도 서비스 등 바이두의 무인자동차 기술을 전 세계 자동차에 적용하는 역할을 맡았다.

바이두는 오는 2018년 무인자동차 상업화에 이어 2020년에는 대량 생산 단계 진입을 목표로 세운 상태다. 바이두는 이미 BMW 차량을 개조한 무인자동차 시범 주행을 베이징과 실리콘밸리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했으며 파트너사인 치루이자동차 본사가 있는 안후이성 우후시 정부와 무인 버스 운행 협약을 맺었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