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빈 지시 없었다"…최측근 소진세 재소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롯데그룹에 대한 전방위 비리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5일 신동빈 그룹 회장(61)의 최측근인 소진세 그룹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66ㆍ사장)을 재소환했다.

이번 소환은 신 회장에 대한 직접조사를 위한 사실상의 마지막 관문이다.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은 이날 오전 10시께 소 사장을 서울 서초동 청사로 불러 조사하기 시작했다.

소 사장은 조사실로 향하기에 앞서 각종 의혹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검찰에서 성실하게 조사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소 사장은 그간 알려진 비리에 신 회장이 지시하거나 관여했는지에 대해서는 "그런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앞서 소환돼 강도 높은 조사를 받은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61ㆍ사장)과 함께 신 회장의 가신으로 꼽히는 인물이다.

지난 달 15일 소환 당시 참고인이던 소 사장의 신분이 이번 조사에선 피의자로 바뀌었다.

그는 1977년 롯데쇼핑에 입사한 '롯데맨'이며 제2롯데월드 안전 문제, 롯데홈쇼핑 비리 의혹 등 그룹 내 각종 문제와 의혹이 불거질 때마다 홍보ㆍ대관 부문에서 중책을 맡아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소 사장 조사를 통해 신 회장의 횡령 및 배임 등의 혐의를 입증할 단초를 찾는다는 복안이다.

소 사장은 2010년 코리아세븐 대표, 2014년 코리아세븐 총괄사장을 지냈다.

금융시스템 제공업체인 롯데피에스넷은 2010년부터 4차례에 걸쳐 360억원의 유상증자를 했는데, 이 과정에서 롯데피에스넷의 손실을 감추기 위해 코리아세븐, 롯데닷컴, 롯데정보통신을 동원했다는 게 검찰의 의심이다.

검찰은 여기에 신 회장의 지시나 개입이 있었고, 결과적으로 회삿돈이 신 회장에게로 흘러들어가거나 총수 일가의 비자금으로 활용됐을 것이란 입장이다.

검찰은 나아가 소 사장이 소속된 정책본부가 그룹의 주요 정책 및 의사 결정 뿐만 아니라 총수 일가의 비자금 조성을 구조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소 사장 조사가 끝나면 그의 신병처리 방향을 검토함과 동시에 신 회장 소환 일정을 본격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은 이르면 추석 연휴 전에, 늦어도 연휴 직후에는 소환될 것이란 전망이 높다.

검찰은 또한 소 사장 조사를 마치면 황 사장을 포함해 최근 소환된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62) 등을 한 번씩 더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법원에서 한정후견 개시 명령을 받은 신격호 그룹 총괄회장(94)에 대해선 건강상태를 고려해 방문조사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