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크선 아닌 컨테이너선 위주…해운동맹 퇴출 등 사업유지 어려워
전문가들은 우선 팬오션과 한진해운의 사업모델이 다르기 때문에 한진해운이 팬오션식 재기 가능성이 낮다고 지적한다. 정용석 KDB산은 부행장은 "주로 벌크선 장기 운송계약으로 영업했던 팬오션과 달리, 원양 컨테이너 정기 운항이 영업 모델인 한진해운은 법정관리 돌입과 함께 해운동맹 퇴출, 용선료 미지급에 따른 채권 회수 조치 등이 줄을 이을 수 있다"면서 "이렇게 되면 사업유지 자체가 어려워 회생되기 보다는 파산을 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DIP금융 또한 한진해운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것이 채권단의 분위기다. 채권단 관계자는 "팬오션은 벌크선 위주라 해외상거래채권까지 모두 동결시키고 사업유지를 할 수 있었지만 한진해운은 얼라이언스에 퇴출되면 사업유지 자체가 어렵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팬오션과 같은 구조의 DIP금융지원이 이뤄지긴 지금으로선 상당히 어려워보인다"고 말했다.
팬오션과 같이 법정관리 개시 자체가 어렵다는 시각도 있다. 법원이 기업 회생과 청산을 가르는 기준은 '영업을 해서 이익을 낼 수 있느냐'다. 하지만 법정관리 신청과 동시에 한진해운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대금을 받지 못한 채권자들은 한진해운 자산을 압류할 가능성이 커 영업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이미 발생된 연체 용선료나 채권에 대해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이 있다"면서 "물론 한국법원에서 정한 기업회생 절차의 효력이 미치지 않는 국가가 많긴 하지만 지금 상황으로 봐선 선박금융이나 용선주들이 자발적으로 한진해운의 사업재기 가능성을 열어주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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