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부내륙고속道 '괴산~충주'구간 개량공사…양방향 1개 차로 통행 제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는 22일부터 2017년 7월까지 노후시설물 개량

시설개량공사 현황도.

시설개량공사 현황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오는 22일부터 2017년 7월까지 중부내륙고속도로(괴산나들목∼충주분기점) 31.4㎞ 구간의 노후시설물에 대한 전면 개량 공사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 공사기간 중 작업구간 양방향 1개 차로의 통행이 제한된다.
중부내륙고속도로는 높은 화물차량 통행 비중과 험준한 산악 구간 통과 등으로 그동안 교통안전성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돼 왔다. 실제 이 도로의 교통사고 사망률(사고 1건당 사망자수)은 올해만 13.1%로 전체 고속도로 사망률(6.1%)보다 7%포인트 높다.

또 이번 개량공사 구간에는 터널 8개소와 교량 22개소가 설치돼 있고, 평일 주간 기준 화물차량의 통행 비중이 30%에 달해 노면 파손상태가 심각한 상황이다.

공사기간 중에는 작업구간별로 양방향 1개 차로의 통행이 제한된다. 도로공사는 22일부터 양평방향 충주 나들목~충주 휴게소(5.30㎞) 구간과 창원방향 충주 분기점~북충주 나들목(5.73㎞) 구간의 보수를 우선 착수할 계획이다.
도로공사는 공사가 완료되면 노면 상태와 구조물과 가드레일 등의 안전시설이 전면 개선돼 신설 고속도로 수준의 안전하고 쾌적한 도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업구간 내 교통사고 사상자가 35% 감소하고 이에 따른 사회적 손실도 140억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공사시행으로 인해 차량 정체가 불가피한 만큼 교통전광판과 우회도로 안내 입간판,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 등을 활용한 다각적 홍보를 실시해 정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 추석·설 명절기간과 연휴기간, 동계 제설기간에는 작업 중지를 통해 사전에 정체를 방지할 방침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공사기간 중 이 구간을 지나는 운전자들은 교통상황과 우회도로를 확인한 후 목적지로 이동하는 것이 좋다"며 "대신 경부선과 당진영덕선, 중부선, 중앙선 등을 이용하거나 이 구간을 통과할 경우 국도 3·19·37·38호선과 지방도 82·599호선 등을 이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