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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상반기 中 점유율 7.3%…2년새 1.7%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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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중국서 출시된 신형 아반떼(현지명 링동)

지난 3월 중국서 출시된 신형 아반떼(현지명 링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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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현대기아차의 중국 시장 점유율이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다.

1일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는 중국에서 올해 상반기 각각 52만2800대(4.6%)와 28만5600대(2.6%)를 팔아 합계 점유율 7.3%를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의 점유율이 반기 기준으로 5%에 못 미친 것은 2012년 하반기 이후 처음이다.

2014년 상반기 9.0%로 두 자릿수대를 넘봤던 현대기아차의 중국 점유율은 2년 사이 1.7%포인트 떨어졌다. 4개 반기 연속으로 하락세를 지속했다. 지난해 하반기 7.9%로 3년 만에 처음으로 7%대로 내려앉은 데 이어 6개월 만에 또 0.6% 포인트 하락했다.

올해 상반기 중국에서 팔린 자동차 총 대수는 1101만7300대로 2014년 상반기(963만2600대)보다 14.4% 늘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가 판매한 차량은 2014년 상반기 86만3700대에서 올해 상반기 80만8400대로 오히려 6.4% 줄었다.
중국 토종 브랜드가 싼 가격과 대폭 향상된 품질로 급성장하면서 외국 업체들은 토종 브랜드의 공세에 밀려 점유율이 점차 하락하고 있다. 창안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점유율 5.6%로 현대차를 추월했다.

현대기아차가 타격이 가장 큰 편이다. 한국산업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중국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는 독일계, 일본계, 한국계, 로컬 업체 순으로 한국업체들이 중국 업체들의 선전에 가장 큰 타격을 입고 있다"고 지적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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