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리시 17년만에 주민세 '4천→1만원' 인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구리시청

구리시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구리)=이영규 기자] 경기도 구리시가 17년 간 동결했던 '주민세'(개인균등분)를 4000원에서 1만원으로 6000원 올린다.

개인균등분 주민세는 매년 8월1일을 기준으로 구리에 주소를 둔 개인에게 세대별로 부과되는 회비적 성격의 지방세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른 수급자에게는 균등분 주민세가 부과되지 않는다.
구리시는 시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1999년 이후 주민세 인상을 자제해 왔지만 정부의 세율 현실화 권고와 물가상승 등 경제적 여건의 변화 및 복지수요 증가에 따른 세입 확충을 위해 이번에 주민세를 올리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도내 31개 시ㆍ군 중 24개 시ㆍ군이 주민세 인상을 완료했다. 나머지 7개 시ㆍ군도 주민세 인상을 추진 중이다.

구리시 관계자는"올해 주민세는 대폭 상향조정됐으나 이는 주민세 현실화와 정부 지원금 삭감 방지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시민들의 이해를 당부하고, 증가되는 세수는 지역개발과 시민들의 공공 안전 재원으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