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전 불감증' 작년 건설사 환산재해율 5년래 가장 높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지난해 1000대 건설업체의 평균 환산재해율이 5년래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GS건설, 부영주택, 쌍용건설,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의 산업재해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시공능력평가액 1000위 이내 건설업체 및 건설공사를 발주하는 주요 공공기관의 2015년도 산업재해 조사 결과, 1000대 건설업체의 평균 환산재해율은 0.51%로 파악됐다 이는 전년(0.45%)보다 높아진 수치로 최근 5년래 가장 높다.
환산재해율은 사망자에 대해 일반재해자의 5배 가중치를 부여하고, 하청업체 재해자도 원청업체에 포함해 산정하는 재해율을 뜻한다. 재해율은 근로자 100명당 발생하는 재해자 수 비율이다.

고용부 관계자는 "부동산경기 호황으로 지난해 건설공사 물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건설업체들이 안전 문제에 다소 신경 쓰지 못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며 "규모별로는 시공능력평가 순위가 높은 건설업체일수록 환산재해율이 낮았다"고 설명했다.

대형 건설업체 중에서는 GS건설, 부영주택, 쌍용건설 순으로 환산재해율이 높았다. 반면에 한화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대림산업 순으로 재해율이 낮았다.
지난해 공공기관이 발주한 건설현장에서 발생한 재해율과 사망만인율(근로자 1만명당 발생하는 사망자 수 비율)은 각각 0.41%, 1.86%로 전년과 비슷했다. 건설공사를 발주한 공공기관 중 재해율 및 사망만인율이 가장 낮은 기관은 인천항만공사, 가장 높은 기관은 한국철도공사였다.

이와 함께 고용부는 산업재해 예방활동 실적이 우수한 건설업체와 불량한 업체도 공개했다.

상위 100대 건설업체 중에서는 한진중공업, 케이알산업, 삼환기업, CJ건설, 원건설 등 산재 예방활동이 우수했다. 반면에 삼부토건, 진흥기업, 한림건설, 반도건설, 삼성중공업 등은 불량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Pre-Qualification)와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보고서'에 반영할 방침이다. 재해율이 낮은 업체는 고용부의 사업장 정기감독을 유예받게 되고, 재해율이 높은 업체는 다음달 또는 9월 중 정기감독을 받는다.

박화진 고용부 산재예방보상정책국장은 "건설재해 감소를 위해 원청업체가 하청 근로자의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조치를 취해야 할 장소를 현행 20개소에서 모든 장소로 대폭 확대하는 내용의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발주자에게도 건설공사를 분리 발주 시 안전보건 업무를 총괄·조정하는 안전보건조정자를 선임토록 법 개정을 추가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