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우환 그림 55점 위조 '자백'한 화가 구속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우환 그림 55점 위조 '자백'한 화가 구속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경찰이 현대미술 작가 이우환(80) 화백의 그림을 위조한 혐의로 30대 화가를 구속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012년 2월부터 11월까지 공범 현모(66·구속기소)씨와 함께 이 화백의 그림 약 55점을 위조한 혐의(사서명 위조) 등으로 화가 이모(39)씨를 구속했다고 3일 밝혔다.
앞서 경찰은 이씨의 범행 사실을 자백 받았다. 최근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도주 우려가 있음을 감안해 지난달 30일 체포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법원은 "범죄사실이 소명되고 증거인멸 및 도망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이 화백에게 그림 위조를 의뢰한 혐의(사서명위조 및 사기) 등으로 유통총책 L씨의 구속영장도 신청한 상태다.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은 5일 오전에 열릴 예정이다.

골동품 판매상인 L씨는 현씨와 이씨에게 이 화백 그림을 위조해달라고 의뢰한 장본인이다. 경찰에 따르면 L씨는 위조된 이 화백 그림 4점을 평소 알고 지내던 화상들을 통해 판매하고 15억7000만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화백의 작품인 '점으로부터', '선으로부터'의 위작들이 2012∼2013년 서울 인사동 일부 화랑을 통해 수십억원에 유통됐다는 첩보를 받고 지난해 수사를 시작했다. 경찰은 위작에 관여한 화랑 운영자들을 잡아들이는 한편, 위작으로 추정되는 그림 13점을 민간과 국과수에 감정을 맡겨 모두 위작이라는 판정을 받았다.

하지만 이 화백은 지난달 30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이 위작 판정한 그림 13점 모두 '진품'이라며 경찰 판정에 반박했다.

경찰은 이 화백의 주장과 별개로 위작 판정을 받은 압수 그림 13점이 위작임을 전제로 위조범들을 추적하고 유통 경로 등을 계속 수사할 계획이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