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습기 살균제 사태' 억울한 애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습기메이트', 가습기 피해 54명 사망자 책임소재 놓고 이견
애경, "제조는 SK케미칼…2001년부터 완제품 형태로 납품받아 '판매'만 했을 뿐"
SK케미칼, CMIT·MTI· DDAC 성분 유해성 알았나…"상황 파악 중"
지난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가습기 살균제 참사 전국네트워크' 출범식이 열렸다. 참석자들은 이날 '제2의 옥시를 막자'라고 적힌 펼침막을 들었다.(사진=아시아경제DB)

지난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가습기 살균제 참사 전국네트워크' 출범식이 열렸다. 참석자들은 이날 '제2의 옥시를 막자'라고 적힌 펼침막을 들었다.(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정치권이 가습기 살균제 관련 국정조사 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애경 가습기 살균제 '가습기메이트'에서 또다른 독성물질이 검출됐다는 주장이 나왔다. 가습기메이트로 인해 총 54명의 사망자가 나온 것으로 추산되지만 애경은 검찰 수사에서 제외돼 있는 상태다.

하지만 애경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의 원인 제공자로 지목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유독물질이 검출된 가습기메이트는 2001년부터 SK케미칼에서 만들어온 제품으로 애경은 유통ㆍ판매만 했기 때문에 가습기살균제 제조에 가담한 옥시,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과는 경우가 다르다는 설명이다. 직접적인 책임소재는 가습기살균제 제조업체인 SK케미칼에 있다는 것. 노병용 롯데마트 대표가 가습기 살균제 사태로 구속수감된 상황에서 또 다른 가해자 중 하나인 SK디스커버리 은 사안을 파악하고 있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28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민변) 모임 소속 송기호 변호사는 질병관리본부에 정보공개를 청구한 결과 애경 가습기 살균제에 '염화디데실디메틸암모늄'(DDAC) 성분이 검출됐다고 주장했다. 송 변호사에 따르면 DDAC는 환경부가 2012년 유해성 심사결과 유독물에 해당한다고 고시했고, 2103년 폐독성 연구 논문에는 DDAC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폐 세포 성장이 억제된다고 보고됐다. 송 변호사는 "애경 가습기 피해자들은 사망자 54명을 포함해 모두 380명으로 추산됐지만 옥시 제품 피해자들과 달리 보상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애경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를 구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애경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본인들은 유통만 했을 뿐 제조를 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옥시 가습기살균제 사태와는 다른 경우라며 선을 그었다. 옥시는 독성 화학물질인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을 사들여 가습기살균제 원료로 사용했다. 롯데마트와 홈플러스가 검찰에 기소된 것도 PHMG를 활용해 자체브랜드(PB) 가습기살균제를 만들어 팔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애경은 이들과 달리 제품 제작에 전혀 관여하지 않았으며 성분에 대해서도 아는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애경 관계자는 "가습기메이트가 총 41명의 폐질환 사망자를 냈다는 의혹에 대해 애경은 판매원이었을 뿐 가습기성분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현재 가습기메이트 내 포함된 독성 화학성분으로는 CMIT, MTI를 비롯해 DDAC로까지 확대되고 있지만, 추후 또다른 유해물질이 검출된다한들 SK케미칼로부터 완제품을 받아 판매만 해온 애경으로서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판매처로서의 책임은 지겠지만 가습기살균제 피해 원인 제공자가 100% 애경에만 있는 것처럼 비춰지는 것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애경이 이처럼 억울해하는 것은 가습기메이트가 완제품으로 나오기까지에는 SK케미칼이 전담하고 있기 때문이다. 애경은 2001년 SK케미칼의 제품 유통을 담당하며 가습기살균제를 판매해왔다. SK케미칼(당시 유공)은 1993년 '동산C&G'라는 생활용품업체를 인수해 이를 통해 CMIT와 MIT가 첨가된 가습기메이트를 판매해왔다. 그러나 외환위기(IMF)로 동산C&G가 부도가 나면서 2001년부터는 애경과 계약을 맺고 판권을 넘겼다. 이때부터 애경은 판매망이 없는 SK케미칼을 대신해 가습기살균제 판매망 역할을 해왔다. SK케미칼에서 기존 상품 그대로 받은 것이라 완제품 형태로 납품받고, 제품 로고에는 판권을 가진 애경로고를 붙이는 식으로 운영됐다.

하지만 SK케미칼은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는 입장만 내놨다. SK케미칼 관계자는 "현재 이번 사안과 관련해 상황 파악 중"이라며 "내부에서 검토되는대로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 3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7일 회동을 갖고 가습기 살균제 관련 국정조사 특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오는 7월 6일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의결하기로 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