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자파 소문 '진실과 거짓' 총정리…단, 기기서 30㎝ 이상 떨어져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전자파를 많이 쬐면 딸을 낳는다?(X)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조리하면 발암 물질이 생긴다?(X) 휴대전화 전자파 때문에 지구에서 꿀벌이 사라지고 있다?(△)'

생활 속 전자파와 관련된 소문이 무성하다.국립전파연구원은 23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여는 '2016년도 제1차 전자파 안전 포럼'을 앞두고 이런 각양각색 '전자파 소문'에 대한 설명을 내놨다.
22일 전파연구원에 따르면 '전자파 때문에 정자 수가 줄어들거나 유전자가 변형돼 딸을 낳는다'는 속설은 사실무근이다. 전자파가 태아의 성별에 영향을 준다는 의학 연구는 아직 나온 게 없다.

휴대전화 등의 전자파가 남성 정자의 수나 운동성을 감소시킨다는 연구는 몇 가지 있지만, 생활 습관ㆍ음식ㆍ음주 등 다른 요인의 영향을 완벽히 통제하지 못해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전파연구원은 전했다.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데우거나 요리하면 영양소가 파괴되고 발암 물질이 생긴다는 소문도 이미 여러 실험으로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전자레인지를 작동하면 60㎐ 전자파가 평소보다 많이 발생하는 만큼 기기에서 30㎝ 이상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다. 전자파는 이 정도 거리만 둬도 10분의 1 수준으로 급감한다.

낡은 전자레인지를 돌릴 때 음식물이 들어 있는 내부를 근거리에서 쳐다보는 것은 피해야 한다. 오래되거나 고장 난 전자레인지는 조리에 필요한 열을 만드는 2.45㎓ 전자파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 이런 전자파를 눈에 쬐는 건 매우 해롭다.

전자파 방지 상품으로 시중에서 판매되는 숯ㆍ선인장ㆍ차폐 필터는 모두 실제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가 없다. 전자파가 정 걱정되면 '기기에서 30㎝ 이상 떨어지기'만으로도 충분하다.

꿀벌이 전자파 여파로 방향감각이 마비돼 멸종위기에 몰렸다는 얘기는 국외 연구 결과가 와전된 결과다.

전자파가 진드기ㆍ살충제ㆍ바이러스ㆍ기후변화 등과 함께 꿀벌 군집 붕괴의 원인 후보로 지목된 적은 있지만, 전자파가 꿀벌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 자체가 입증되진 않았다.

전파연구원은 휴대전화 기지국의 전자파 위험성도 오해가 많다고 지적했다. 기지국 전자파는 몸에 누적되거나 방사선처럼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데다 기지국에서 나오는 전자파 강도는 보통 기준치의 10% 이내라고 주장한다.

휴대전화를 많이 쓰면 암에 걸린다는 소문은 휴대전화 전자파가 세계보건기구(WHO) 발암 등급표에 등재됐다는 것까지는 사실이다.

휴대전화 전자파와 암 발생 가능성 사이에 매우 제한적이고 약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 WHO의 설명이다.

휴대전화 전자파의 발암 등급(암과 관련된 위험 정도)은 '2B'로 커피ㆍ디젤연료ㆍ김치와 같은 수준이라고 전파연구원은 설명했다.

미미한 전자파에도 갑작스럽게 피곤해지고 두통ㆍ수면방해ㆍ소화장애 등을 호소하는 '민감 체질'은 WHO도 인정했다.

그러나 WHO는 이런 '전자파 과민성' 증상이 실제 전자파 때문에 생기는 것은 아니고 심리적 불안감 영향이 큰 것으로 본다고 전파연구원은 밝혔다.

전자파 소문에 관한 전파연구원의 설명은 웹사이트(http://www.rra.go.kr/emf/wrongfact/rumor/)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