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남도, 한옥마을 사업 발전 방안 마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원 대상 확대·융자 한도 상향·금리 인하 등 추진키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는 기존 한옥정책을 개선·정비한 ‘한옥마을 사업 발전 방안’을 마련해 적극 시행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한옥마을 사업 발전 방안’은 보조 및 융자 지원 대상 확대, 융자 한도액 상향 및 금리 인하, 전통 한옥마을 육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지금까지는 전라남도가 지정한 한옥마을(10가구 이상) 내에 한옥을 신축하는 경우 보조금 2천만~3천만 원과 함께, 연이율 2%로 4천만 원까지 융자가 가능했다.

하지만 이번 개선안에선 보조금은 현행대로 유지하되 융자금액을 최대 2억 원으로 늘리고 금리는 연 1%로 낮췄다.
또 한옥 집단화를 유도하기 위해 기존 한옥마을에 연접해 한옥을 신축하는 경우 마을 내에 신축하는 경우와 동일하게 보조금과 융자금이 지원된다.

이 외에도 한옥마을이 아닌 곳에 개별적으로 한옥을 신축하는 경우와 전통 한옥을 개보수하는 경우에도 각각 최대 2억 원과 1억 원까지 융자(연 이율 1%)가 가능하다.

전라남도는 또 보존가치가 있는 한옥들을 조사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역사·문화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담양 삼지내 마을과 같이 전통 한옥이 잘 보존된 마을들을 실태조사 후 사업 추진계획을 세워 단계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나주읍성권역을 체험, 판매, 숙박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한옥단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남으로의 귀농·귀촌도 더 쉬워진다. 한옥 신축 신청 자격이 접수일 현재 전남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사람에서 한옥 신축 부지 소유권을 확보한 사람으로 완화된다. 귀농·귀촌인은 한옥 준공 이후 해당 한옥에 주민등록을 옮기면 된다. 그동안 귀농·귀촌인에게 걸림돌이었던 주민등록 문제가 해결돼 전남의 인구 늘리기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옥의 단점인 비싼 가격과 낮은 단열 성능을 보완하기 위해 건축 규모를 작게 하고 의장 요소를 배제한 실속형 한옥을 장려하고, 국토교통부에서 개발한 단열 성능이 우수한 신한옥을 적극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전통한옥 민박 개보수, 농촌주택 개량사업, 빈 집 정비, 슬레이트 처리, 농촌 중심지 활성화 사업, 도시재생사업 등 각종 주택 관련 지원사업을 패키지 형태로 추진해 사업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위광환 전라남도 건설도시국장은 “한옥발전기금을 활용해 매년 45동 이상의 한옥 신축을 위한 융자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융자 수요가 많을 경우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와 자산 및 소득 수준이 낮은 계층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겠다”며 “앞으로도 주거문화와 관련된 다양한 시책들을 개발해 도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