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진중권, 미술단체의 조영남 고소에 “헬조선 화가들의 코미디” 맹비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진중권 조영남 / 사진=스포츠투데이 DB

진중권 조영남 / 사진=스포츠투데이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재 인턴기자] 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13일 대작논란의 중심에 선 가수 겸 화가 조영남에 대해 국내 미술단체들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자 "헬조선 화가들의 코미디"라며 자신의 SNS에서 맹비난했다.

진 교수는 먼저 "인상주의 이후엔 조수를 쓰는 관행이 사라졌다? 무식한 소리. 잠깐 사라졌다가 50년대 이후 광범위하게 퍼졌다가 최근엔 대세가 되고 있다"고 반박했다. 진 교수는 이어 "서양미술사 전체에서 조수를 쓰지 않는 작업만을 예술로 보는 관행은 낭만주의 미학의 영향으로 19세기말에 잠깐 나타났다가 20세기에 들어와 사라진, 예외적 현상이었다."고 주장했다.
진 교수는 그러면서 "저게 헬조선 화가들의 지적 수준"이라며 "코미디야 코미디… 저거야말로 국제적으로 한국 미술계의 수준을 드러낸 창피한 사건"이라고 일갈했다. 이에 덧붙여 진 교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작가들은 대부분 아래에 조수를 두고 있다. 그림이 팔리기 시작하면 바로 조수를 두고 실행의 일부, 혹은 대부분, 혹은 전부를 조수들에게 맡긴다."고 했다.

또한 "조수가 실행에서 담당하는 역할은 0%~100%까지 천차만별이고, 전문적 조수일 경우 심지어 실행을 넘어 작가에게 창조적 아이디어까지 제공한다. 그런 조수는 좋은 대우를 받는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미술협회를 비롯한 11개 미술인 단체는 "14일 성명을 발표하고 춘천지검 속초지청에 조영남 명예훼손 관련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들 단체는 조영남이 대작 논란 이후 언론 인터뷰에서 "대작은 미술계의 관행"이라고 사실과 다르게 전해서 미술인들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서양에서는 예전부터 조수를 써서 미술품을 제작하는 전통이 있었다. 그러나 르네상스 이후 미술품이 예술가의 자주적 인격의 소산이라는 의식이 강화됐고, 19세기 인상파 이후로는 화가가 조수의 도움 없이 홀로 작업하는 것이 근대미술의 일반적인 경향"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조영남 측의 주장과는 달리 대작이 미술계 관행이 아니라는 것이다.




김민재 인턴기자 mjlovel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