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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한진해운·현대상선 합병 등 다양한 방안 검토 중"

최종수정 2016.06.13 11:13 기사입력 2016.06.13 1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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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 정례기자간담회서 두 선사 합병하는 방안도 가능성 열어놓고 검토하겠다고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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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한진해운, 현대상선 등 양대 해운선사의 정상화가 마무리되면 두 선사를 합병하는 방안도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13일 개최된 6월 정례 금융개혁 기자간담회에서 "한진해운의 정상화 추진 상황을 보아가며 합병, 경쟁체제 유지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합병 검토는 기존에 밝힌 해운사 구조조정 방향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양대 해운사는 먼저 용선료 조정, 사채권자 채무조정, 협약 채권자 채무조정에 더해 해운동맹체 가입을 완료해 정상화를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 위원장은 "정상화가 마무리되면 산업 전체 차원에서 합병이 좋은지 경쟁 체제를 유지하는 게 좋은지 검토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또 "현대상선은 많은 고비를 넘겨 정상화를 마무리 중이지만 해운동맹체 가입 등 여전히 중요한 단계가 남았고, 한진해운은 더 초기 단계에 있다"며 "이와 관련한 노력을 채권단이 열심히 뒷받침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두 회사 다 전제 조건이 잘 이뤄진다면 (합병 등을) 그 후에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우조선해양의 파업에 따른 구조조정 영향을 묻는 질문에 "기업정상화는 고통분담없이 이뤄지기 어렵다"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작년 10월말에 대우조선이 정상화 방안을 마련 했을 때 자구계획에 대한 노조의 동의서를 요구했었다. 당시 노조는 자구계획을 충실히하겠다고 말했다. 그 정신이 유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떤 기업의 정상화는 여러 이해관계인들의 고통분담이 전제되지 않으면 이뤄지기 어렵다"면서 "고통분담을 하겠다는 의지가 전제되야 경영정상화가 가능하다는 인식이 노조에서도 함께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자구계획 중 핵심 사항인 특수선 사업분야 분할 등에 대해 반대하며 이날부터 이틀간 조합원 7000명을 대상으로 파업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매각과 관련해서는 "매각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중"이라면서 "언제 매각 될지는 아직 확정이 되지 않고 있는데 여러가지 방안과 장단점 비교를 통해 공자위 위원들과 수시로 협의중"이라고 말했다.

임 위원장은 기업들이 자구계획을 신속하게 이행하도록 이달 중순 세부 일정별로 액션 플랜을 수립해 주채권 은행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구안이 빨리 이행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업과 주채권은행은 자구노력 관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주채권은행별로 자구계획 이행점검 전담팀을 구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6월중순까지 자구안과 관련된 액션플랜을 짜야 한다.

그는 "금융당국은 조만간 금융위원장 주재 '기업구조조정 분과 회의'를 열어 자구노력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관리체계를 확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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