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조조정의 이면]임원의 눈물…차장보다 적은 월급에 무보수 근무까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직장인 선망의 대상' 대기업 처우 달라져
경영환경 어려워지면서 '비정규직' 임원 권고사직
아무 이유없이 전공분야 아닌 계열사로 보내져


[아시아경제 임혜선 기자]"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대기업에서 상무로 재직 중인 이진형(52ㆍ가명)씨는 요즘 들어 부쩍 이형기 시인의 '낙화'를 되뇌곤 한다. 임원부터 희망퇴직을 받고 있을 정도로 회사 경영 환경이 악화됐다. 이미 동기들 가운데 퇴직한 친구도 적지 않다. 주변에서는 임원이면 억대연봉을 받는다고 부러워하지만 사실 월급도 삭감돼 실제 수령액이 같은 부서 팀장보다 적어진 지 반년이 넘었다. 주말에도 회사로 출근한다. 전무 승진은 고사하고 언제까지 버틸지도 의문이다. 이씨는 "하루하루 살얼음판 위를 걷는 기분"이라며 "아직 노후 준비도 안 됐는데 요즘 같아서는 다 내려놓고 고향으로 내려가고 싶은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직장인 선망의 대상'이었던 대기업 임원의 처우가 달라졌다. 경영 환경이 어려워지면서 '비정규직'인 임원들부터 권고사직을 하는가 하면, 아무 이유 없이 전공분야도 아닌 계열사로 보내지기도 한다. 경영진부터 고통을 분담하는 솔선수범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게 회사 입장이지만 임원들의 삶의 질은 퇴락하고 있다.

최근 A유통기업은 임원의 15%에 대한 명예퇴직을 실시했다. 경영상황에 따라 임원의 명예퇴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급여도 임원만 30% 삭감했다. 이 기업은 2010년 말 연봉의 25%를 인상했다. 임원 연봉도 소폭 올랐지만 열심히 일하면 특급대우를 직원들에게 보장하겠다는 게 연봉 인상 배경이었다. 하지만 경영 상황이 악화되자 연봉 삭감은 임원부터 진행됐다. 경영이 정상화할 때까지 이 정책을 고수한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의 등기이사 월평균 보수액은 800만~900만원 수준이다. 이사, 상무 등의 임원은 이보다 더 적은 보수를 받고 있다. 이 회사 차장급보다 월급이 적다.
'신의 직장'으로 불리던 조선 3사 임원들의 상황도 열악하다. 대우조선해양 임원들은 대규모 부실로 성과급을 받지 못하고 임금마저 자진반납하면서 월급이 사실상 반토막이 났다. 임원이 돼서 나오는 차량도 중형차에서 경차로 바뀌었다. 현대중공업 사장단은 이미 지난해부터 급여를 전액 반납했다. 무보수로 일한다는 얘기다. 임원도 직급에 따라 최대 절반이 줄었다.

B백화점의 경우 수년간 이어진 경기 침체 영향으로 내수소비 둔화로 백화점 실적이 내려앉자 임원을 무작위로 계열사로 발령냈다. 임원들은 전공분야도 아니다 보니 신입사원이 된 기분으로 공부하지만, 기존 직원들과 화합이 쉽지 않다. 주류업체는 글로벌 본사로부터 영업담당 임원을 포함한 임원 4명에게 희망퇴직을 권고했다.

국내에서 평사원으로 입사해 대기업 임원이 될 확률을 1% 내외로 본다.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보다 더 힘들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한국경영자총협회에 따르면 신입사원이 임원으로 승진하는 비율은 0.74%다. 1000명 입사하면 20년 후 7.4명만 임원이 된다는 얘기다. 대기업의 부장 승진비율은 1.8%, 임원 승진비율은 0.47%에 불과했다.

하지만 임원이란 별을 달면 성공가도를 달린다는 것도 옛말이 됐다. 실제 대기업 임원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있다. 여성가족부와 통계청이 발표한 2016 청소년 통계를 보면 대기업에 입사하고 싶다는 청소년들은 20.0%로 2011년(22.9%)에 비해 감소했다.



임혜선 기자 lhs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