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구글VS애플]차세대 플랫폼 전쟁은 가상현실에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카드보드로 선수 친 구글
데이드림으로 VR 플랫폼 구축
20년 전 이미 VR 연구한 애플
핵심인력 영입하면서 VR 뛰어들어

구글 I/O에서 데이드림을 소개하는 장면(사진=더버지)

구글 I/O에서 데이드림을 소개하는 장면(사진=더버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정보기술(IT) 공룡 구글과 애플이 가상현실(VR)에서 맞붙었다. 이미 2014년 VR기기 '카드보드'를 출시한 구글은 플랫폼까지 장악하려하고, 뒤늦게 VR에 뛰어든 애플은 VR 기술과 인력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며 추격을 준비하고 있다.
◆구글의 VR 플랫폼 장악 시도, 데이드림 = 구글은 지난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구글의 개발자회의 I/O 2016에서 안드로이드용 고화질 모바일 VR 플랫폼 데이드림을 선보였다.

데이드림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헤드셋, 애플리케이션(앱)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총망라한 플랫폼이다. 차기 모바일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 N'부터 적용되며, 유튜브나 구글 스트리트뷰 등을 통해 VR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구글은 기존에 구축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전반의 파트너십을 활용해 데이드림 플랫폼을 표준으로 만들어 시장 지배력을 키우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에 맞춰 여러 업체들도 데이드림용 VR 제품과 콘텐츠를 출시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인 삼성전자, LG전자, 화웨이, 샤오미 등은 데이드림 플랫폼을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다.
또 일렉트로닉아츠(EA), 넷플릭스, HBO, MLB.COM, 뉴욕타임즈,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게임과 VR 동영상, 드라마, 영화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내놓는다.
데이드림 생태계

데이드림 생태계

원본보기 아이콘

이밖에 구글은 카드보드를 업그레이드한 VR기기를 올해 안에 출시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카드보드가 VR을 알리는 맛보기 제품이었다면 새로운 VR 기기는 본격적인 시장 확대를 겨냥한 승부수인 셈이다.

◆맹렬히 추격하는 'VR 1세대' 애플 = 사실 애플은 VR의 원조격이다. 애플은 이미 21년 전 '퀵타임(QuickTime) VR'이라는 VR기기를 개발한 바 있다.

퀵타임 VR은 1995년 애플 내 개발 그룹인 휴먼 인터페이스 그룹이 개발한 일종의 360도 사진 형태의 VR 기술이다. 수 백 만번 촬영한 사진들을 한 장씩 이어 붙여 사용자가 마우스로 사진을 움직이며 입체적인 공간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VR가 새로운 플랫폼으로 부상하면서 애플은 다시금 VR에 대한 고삐를 조이고 있다. 지난해 애플은 이미 링스 컴퓨테이셔널 이미징(듀얼카메라), 메타이오(증강현실), 페이스시프트(모션캡처), 이모션트(표정인식) 등 VR관련 기업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 여기에 MS와 VR업체 라이트로 출신 연구원으로 이뤄진 수백 명 규모의 연구개발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 같은 행보에 박차를 가한 것은 지난 1월 VR 분야의 미국 최고 전문가로 꼽히는 더그 보먼 버지니아공대 교수의 영입이다. 이어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월 콘퍼런스 콜에서 "VR은 매우 멋지고 흥미로운 기술"이라며 VR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애플이 취득한 VR관련 특허(사진=컬트오브맥)

애플이 취득한 VR관련 특허(사진=컬트오브맥)

원본보기 아이콘

애플의 VR 기술이 곧 공개될 것이라는 예측도 흘러나오고 있다. 실제로 애플은 지난 3월 말 고글형태의 VR기기에 대한 특허를 등록하는 등 VR 관련 특허를 지속적으로 출원했다.

현재 애플이 개발 중인 VR 솔루션 '애플 VR(가칭)'가 오는 13일 열릴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WWDC)에서는 공개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애플 VR은 구글 카드보드 또는 삼성 기어 VR처럼 스마트폰을 장착해 VR 영상을 구현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