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유차 급제동 ②] 국내차 업계, "시장 변화 살펴볼 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경유(디젤)차에 대한 정부의 규제로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고민도 커졌다. 높은 연비와 휘발유보다 싼 가격에 수요가 몰리며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디젤 비중을 꾸준히 늘려왔었기 때문이다.

환경부의 한국닛산 캐시카이 배출가스재순환장치 테스트 모습

환경부의 한국닛산 캐시카이 배출가스재순환장치 테스트 모습

원본보기 아이콘
실제 현대기아차만 하더라도 지난해 디젤 모델 판매량은 높은 상승폭을 보였다. 현대기아차의 판매비중이 높은 탓에 국내 전체 판매에서 디젤차가 차지하는 비중 역시 46%로 전년보다 7% 포인트나 급등했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지난해 승용·SUV 국내 판매량은 90만3239대로 이중 디젤 모델은 41만3123대에 달한다. 전년대비 32.6%(10만1488대) 급증한 것으로 이 기간 가솔린 모델은 48만7731대로 0.5%(2385대)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디젤 모델의 판매 비중 역시 2014년 39%에서 지난해는 45.7%로 6.8% 포인트 상승했다. 다른 업체들도 분위기는 비슷했다. 수입차의 디젤 열풍에 힘입어 주력 세단과 SUV에서 디젤 모델을 모두 선보였다.

이에 해당 업체들은 정부의 디젤 규제 움직임에 일단은 시장 변화를 유심히 살펴보겠다는 입장이다. 정부 규제와 소비 성향간의 시간차가 있는 만큼 빠른 대책에 나서는 것은 현 판매량을 유지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얘기다.

더욱이 글로벌 트렌드가 가솔린에서 경유로 이제는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로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추세를 탄 것도 영향을 미쳤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등에 지난달 국내에서 하이브리드 국산차는 6060대, 수입차는 1394대가 팔렸다. 2008년 만해도 국내 하이브리드차 전체 판매량이 519대 수준이었던 점을 비추어 보면 높은 성장세다. 점유율도 마찬가지다. 국산차 내수 판매에서 하이브리드 점유율은 통상 1~2%대였지만 지난달 4.3%로 역대 최고였다. 수입차 하이브리드 점유율도 전월보다 3.4%포인트 뛴 7.8%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국내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디젤차에 대한 규제 강화로 대부분의 업체들이 디젤 비중을 단기간에 줄이지는 않을 것"이라며 "해당 모델의 환경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대응에 나선 후 점차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라인업을 늘리는 쪽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