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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분기 영업익, 6년만에 2조원대 붕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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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현대기아차의 분기 영업이익 2조원대가 무너졌다. 2010년 4분기 이후 21분기(5년1분기)만이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서 부진한 탓이다. 기아차는 선방했지만 맏형 현대차 실적에 발목이 잡혔다.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

현대기아차 양재동 사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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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기아차는 1분기 매출 12조6494억원, 영업이익 633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현대차와 합친 매출은 35조원으로 전년대비 3조원 가량 늘었다. 하지만 현대차 영업이익이 1조34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5% 감소하면서 양사 영업이익은 1조9760억원에 그쳤다. 1조9440억원을 기록했던 2010년 4분기 이후 가장 낮은 실적이다.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이 컸다. 중국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1분기 판매량은 36만대로 전년대비 16% 감소했다. 같은 기간 중국 자동차 시장이 10% 이상 성장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랑동(아반테), 루이나(엑센트) 등 구형 세단 모델의 판매가 주춤했다. 특히 루이나는 1분기 판매량이 3만5417대로 전년 동기(6만5734대)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다.

3월 들어 반등한 것이 그나마 위안이다. 3월 판매량은 2월(9만4235대)보다 59.8% 늘었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 감소폭(-6.8%)도 1월 -21.9%, 2월 -21.2%에서 한 자릿수로 줄었다. 점유율도 8.2%로 전달(7.7%) 보다 0.5%포인트 늘었다. 중국 현지 업체 점유율 31.9%를 제외한 수입차 중에서는 폭스바겐 18.8%, GM 11.6%에 이어 3위를 지켰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2분기 이후 신차 효과를 앞세워 확실한 반등세를 잡겠다"며 "하반기에는 친환경차와 고급차 모델이 준비된 만큼 중국 내 수요층을 넓히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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