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병세, 27일 CICA 참석차 출국...'대북제재' 외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윤병세 외교부 장관.

윤병세 외교부 장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27일 오후 '제5차 아시아 교류 및 신뢰구축회의'(CICA) 외교장관 회의 참석을 위해 중국 베이징으로 출국한다. 북한의 핵실험 등 추가 도발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대북제재의 고삐를 죄는 '외교행보'로 읽힌다.

중국, 러시아 등이 주도하는 CICA 외교장관 회의에 우리 외교장관이 참석하는 것은 우리 정부의 2006년 CICA 가입 이후 처음이다.
윤 장관은 28일 회의장인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에서 기조연설을 한다. 27일에는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28일에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별도의 양자회담을 할 예정이다.

특히 윤 장관은 이례적인 이번 CICA 참석을 앞두고 '대북제재' 외교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윤 장관은 25일 기자들과 만나 "외교장관으로서 처음으로 참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북핵, 북한의 미사일 도발 국면에서 (회원국들의) 지지와 협조를 얻는 것이 시기적으로 상당히 중요하다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전통적으로 북한과 우호적 관계를 맺었던 나라들조차도 북핵,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굉장히 엄중한 입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재확인하고, 그것을 (회의) 결과물에 반영시키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CICA 공식문서에 북핵 관련 입장이 들어갈 경우 처음으로 반영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CICA는 유럽안보협력기구(OSCE)를 모델로 아시아 지역 내 상호 신뢰구축과 분쟁예방을 목적으로 1992년 카자흐스탄 주도로 출범한 지역협의체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중국, 러시아, 인도, 터키, 이란, 태국을 비롯한 동북아, 동남아, 서남아, 중앙아, 중동 등 26개국이 정식 회원국이며, 미국, 일본은 옵서버로 참여하고 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