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명의 나무’모링가 전남 적응시험 잰걸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남산림자원연구소, 재배법 구명해 새 소득품목 육성키로"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박화식)가 전남에서 생육 가능한 열대·아열대 유용수종 적응시험을 통해 전남에 적합한 식물자원을 발굴키로 하고 영양이 풍부해 ‘생명의 나무’로 불리는 모링가나무 연구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에 따르면 모링가나무는 십자화목 모링가과(Moringaceae)에 속하며 열대·아열대 기후 지역에 분포하는 다년생 식물로 5~12m까지 자란다.
원산지 인도에서는 5천 년 전부터 섭취한 기록이 있으며, 인도의 고대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 300여 가지 질병을 치유하고 예방한다는 기록이 있는 매우 특별한 자원이다. 각종 아미노산, 무기질, 비타민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여러 영양소를 종합적으로 함유하고 있어 슈퍼푸드 열풍의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새로운 소득작물로서 열대·아열대 수종인 모링가나무의 전남지역 적응성 검정, 재배 농가에 대한 기술 지원 및 산업화 전략 모색 등을 위해 지난해부터 묘목 60그루와 1천 립의 종자를 확보해 활착률과 생육 상황 등을 조사한 결과 생존 활착률 89%를 보였다.

또한 모링가나무의 영양성분 및 유효성분을 분석한 결과 모링가 잎은 단백질, 칼슘, 철, 베타카로틴, 비타민 C와 E, 무기물 등이 다른 채소보다 2배 정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항산화 효능은 줄기(16%)보다 잎(87%)에서 높게 측정돼 천연 항산화제 및 기능성 소재로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향장품을 소재로 한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모링가나무로부터 다양한 생리활성 효능 및 기능성 물질 성분의 함유량을 높이고, 재배농가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재배 토양을 다양화하고, 이에 대한 성분 변화를 모니터링해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박화식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장은 “기능성 식의약 소재로서 활용가치가 높은 모링가나무의 전남 적응 가능성과 재배 방법 구명은 물론 잎과 줄기를 활용한 생체, 분말, 오일 형태의 산업화 방안을 본격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며 “황칠, 동백나무 등 지역 토종 산림자원과 연계해 더 많은 소득자원을 발굴하고, 재배 및 산업화 기술 등은 농가에 보급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산림자원연구소는 매년 30여 건의 다양한 산림자원 융복합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도 표고버섯, 복령, 트러플, 꽃송이버섯 등 단기 임산소득원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