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슈人]업계 첫 상생협약 맺은 정문목 CJ푸드빌 대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CJ푸드빌, 뚜레쥬르 가맹점주들과 가맹분야 최초 공정거래협약 체결
2014년 가맹사업법에 공정거래협약제도 도입된 이래 첫 사례
가맹본부와 점주들간 1년여 합의 거쳐 마련

▲정문목 CJ푸드빌 대표

▲정문목 CJ푸드빌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국내ㆍ해외 성장의 선순환 연결고리를 갖기 위해서는 상생과 동반성장, 선의의 경쟁관계 생태계를 조성해야한다."

정문목 CJ푸드빌 대표이사가 2013년 10월 취임한 이후부터 공들이고 있는 것이 해외사업과 상생경영이다. 국내 출점 제한과 외국계 브랜드 포화 속에서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해법을 갖고 풀어나가야한다는 생각에서다. 정 대표는 21일, 그 중 두 번째인 '상생'을 위해 칼을 빼들었다. 중소기업적합업종을 성실히 수행하며 동네빵집과의 상생을 실현하는 데에 앞장섰던 그가 이번에는 가맹점주들과의 상생 실현에 나선 것. 최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의 '갑질'이 문제가 되고 있어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
이날 CJ푸드빌은 서울 삼성동 라마다호텔에서 'CJ푸드빌 가맹점 공정거래협약식'을 진행했다. 지금까지 자율적으로 상생활동을 벌이는 사례는 있었지만, 가맹본사와 가맹점주가 직접 나서서 협약식까지 체결하며 상생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가맹업 부문 첫 사례인만큼 이번 행사에는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까지 참석해 힘을 보탰다. 뚜레쥬르 가맹점주 대표를 포함한 가맹점주단도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정 대표는 "뚜레쥬르의 발전에는 국내 가맹점주들의 진정성 있는 파트너십이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가맹점주들을 치하했다. 1997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 활성화를 위해 시작한 뚜레쥬르는 2016년 CJ푸드빌의 핵심 브랜드로 성장했다. 올 4월 기준으로 해외 매장 220여개를 운영, 국내 베이커리 사업자 중 가장 많은 해외 매장수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정 대표는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던 것이 가맹점주 덕분이라고 공을 돌렸다.

또한 정 대표는 "뚜레쥬르 가맹점주들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서는 첫째도 소통, 둘째도 소통"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정 대표는 가맹점주 상생프로그램을 실시, 일방향적인 본사 방침 전달이 아니라 가맹점들의 건의사항 등 질의응답을 듣는 자리를 정기적으로 마련해왔다. 가맹점주들과의 소통을 위해 온라인에 '가맹점의 소리'도 운영해 신상품 제안, 불만사항 등을 수시로 교류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가맹점주와의 모임도 정례화했다. 착한빵으로 지정한 빵 2개 팔릴 때마다 단팥빵 한 개씩 적립해 아동시설에 기부하는 착한빵나눔 활동, 가맹점 상생캠프, 가맹점주협의회 정기워크샵, 가맹점주 지역모임 등도 가맹점주들과의 소통을 위해 마련한 활동들이다.
정 대표는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가 대등한 지위에서 상호보완적으로 가맹사업을 균형있게 발전하도록 해야한다"며 "상생협약이 말뿐이 아니기 위해서는 이러한 상호실천을 바탕으로 진정한 상생모델로 도약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반드시 상생협약을 통해 실질적으로 국내 대표적인 상생모델이 될 수 있도록 '가맹본부 대표로서' 약속한다"고 힘줘 말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