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업 연계형 대학'으로 청년일자리 5만개 만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기재부-중기청 등 산학협력 5개년 기본계획 발표
사회맞춤형 학과 확대하고 LINC 후속사업으로 성과 창출


'기업 연계형 대학'으로 청년일자리 5만개 만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정부가 '기업 연계형 대학'을 육성해 앞으로 5년간 취업과 창업 등 청년층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해 낸다. 공학과 제조업 중심으로 이뤄졌던 산학협력은 문화예술 콘텐츠·서비스 분야로 확대한다.
교육부는 12일 기획재정부, 중소기업청 등 9개 부처·청과 합동으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산학협력 5개년(2016~'20) 기본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이는 대학을 중심으로 산학협력의 중장기 비전을 제시한 범정부 합동 계획으로 ▲대학지주회사 및 자회사 확대 설립을 통해 5000여개 ▲대학생과 석·박사급 기술인력의 창업 확산 등을 통해 1만6300여개 ▲대학이 보유한 우수 연구인력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과 기업이전 등을 통해 3만여개의 일자리를 각각 새로 만들어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선 교육부는 대학과 기업이 교육과정을 공동 운영하고 졸업생 채용 때 우대하는 '사회맞춤형 학과(계약학과·주문식교육과정 등)' 학생 수를 2020년까지 현재의 5배 수준인 2만5000명으로 확대해 취업난 해소를 꾀한다.
특히 현장실습과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교과 등 산업체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내실화해 석·박사급 인력을 포함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등 대학을 '기업 연계형'으로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공학교육 혁신을 위해 공학교육인증제도와 기술사 제도를 연계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대학원 과정에도 기업과 공동으로 인공지능(AI), ICT융복합,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분야 석·박사급 고급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대학 또는 대학원생들이 창업 활동을 통해 스스로 일자리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대학 내 창업교육과 동아리 활동을 내실화하고 '대학창업펀드'도 조성한다. 우수한 사업 아이템과 기술을 가진 학생들이 실제 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또 창업 실패의 위험을 분산하고 실패의 경험과 노하우가 대학 내에 공유·축적될 수 있도록 대학생·졸업생·교원이 조합원으로 참여하는 협동조합 형태의 창업 모델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일례로 전남대학교에서는 지난해 음악과 졸업생과 재학생 등 6명이 협동조합을 설립, 클래식 공연과 음악교육 사업을 진행중이다.

산학협력의 저변을 공학·제조업 중심에서 문화·예술 콘텐츠 및 서비스 분야로 확산하기 위해 대학에 문화·예술 분야 대학지주회사 제도를 도입한다. 이를 위해 현재 기술이전촉진법상 기술을 출자하는 형태의 지주회사 설립만이 가능한 법령도 개정할 계획이다.

'기업 연계형 대학'으로 청년일자리 5만개 만든다 원본보기 아이콘

이밖에 전문화된 산업별 특성에 맞춰 대학에서 전문인력 양성과 기술개발 및 이전이 가능하게 대학의 교육·연구역량을 산업분야별로 집중하도록 유도하고, 국내 유턴기업 등 지역기업과 인근 대학이 가족회사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연구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이들 과제별 세부시행 계획을 상반기 중 마련하고 이행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며 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5년간 계획에는 총 1조2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 만큼 이번 5개년 계획에도 그 이상의 예산을 확보·편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법률 개정이 필요한 과제는 올 연말까지 법률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재정이 필요한 과제는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LINC) 사업과 후속 지원사업 등을 통해 성과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배성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은 "대학생과 청년층, 부모님들의 가장 큰 관심사항인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대학과 협력해 가능한 모든 지원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