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금속노조 산하의 현대차지부와 현대중공업노조는 지난 1일 상무집행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양대 노조의 사업방향과 이후 계획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공동투쟁에 대해 결의했다. 양대 노조는 각 실별 교류를 통해 구체적인 사업을 공유했고 임원들이 만난 자리에서는 2016년 투쟁에서 승리하자는 다짐도 가졌다.또한 세부적인 사업논의를 통해서는 노동법반대투쟁과 고용안정투쟁에 나서기로 했다.
양대 노조의 연대투쟁에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도 힘을 얻는 모양새다. 금속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현대기아차 그룹사 공동교섭을 성사시키기 위해 17개 계열사의 노조측 대표자들이 모여 공동요구안을 설명하고 교섭에 참석할 것을 공식적으로 요청한다.
금속노조는 "현대차그룹 공동교섭은 한국사회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교섭으로 재벌총수의 책임성 강화, 원하청 동반성장과 공정배분, 자동차ㆍ철강ㆍ철도차량을 포함한 제조산업 미래전략등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위한 모색하기 위해 재벌과 노조가 한 테이블에 앉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현대중, 현대미포, 현대삼호중 3사 노조도 다른 조선업종 노조 5곳과 함께 '조선업종 공동요구안'을 마련한다. 요구안에는 중형 조선소 활성화 및 고용안정 대책, 조선소 비정규직 노동자 생활보호기금 지급 등이 포함돼 있다. 퇴직자 만큼 신입사원 충원, 노동시간 단축, 다단계 하도급 금지, 산재 예방 관리 등의 요구도 있다.
노조의 기대만큼 교섭이 쉽지는 않을 전망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업장마다 근로조건 등이 달라 공동교섭을 수용할 수 없다"고 미리 못박았다. 현대중의 경우도 각사마다 경영환경이 달라 일괄 적용하기 어렵다. 더구나 현대중의 올해 노사협상은 이 같은 공동요구안이 아니더라도 사외이사 추천권 등 회사의 경영ㆍ인사권에 관한 노조의 요구도 많아 노사간 협상이 순탄하게 진행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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