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 멕시코 공장 테스트 마무리… "3000명 채용·대리점 70개 확보 주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아차 '더 뉴 K3'

기아차 '더 뉴 K3'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기아차 멕시코 공장이 시스템 최종 점검에 들어갔다. 지난 연말부터 진행했던 생산 테스트는 모두 끝낸 상태로 현재 생산분 품질 검사를 진행 중이다. 3000명으로 잡힌 채용 계획은 절반을 채웠다. 현지 법인의 의견을 반영, 대리점 수도 당초 계획보다 10여개 더 확보하기로 했다.

21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기아차는 오는 5월 가동 예정된 멕시코 생산공장의 마무리 점검에 나섰다. 멕시코 북부 누에보레온 주 몬테레이에 들어선 기아차 생산공장은 현재 설비 공사는 모두 끝난 상태로 시스템 관련 마무리 작업이 진행 중이다.
5월 이후 기아차 멕시코 공장은 연간 30만대 생산력을 갖추게 된다. 미국 조지아 공장 이후 기아차가 6년만에 세운 새 생산기지로 중국과 슬로바키아, 미국에 이어 공장을 세운 네 번째 국가다.

기아차는 내달까지 설비 조정 등 세부 조치를 모두 끝내기로 했다. 최근 채용된 직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도 함께 진행한다. 기아차가 내부적으로 세운 채용 규모 3000명 중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임직원 교육은 내달 중순까지 모두 끝낸다는 방침이다. 기아차 공장 부지 내에 자리 잡은 협력사들의 채용도 지원한다.

당초 60~65개로 확보할 예정이던 대리점수는 70~75개로 상향 조정했다. 지난해 7월 진출 이후 기아차 판매량이 매달 늘고 있어서다. 기아차는 올 2월 3146대를 판매, 전월 찍은 최다판매치를 한 달 만에 갈아치웠다. 첫 진출한 지난해 7월 1499대를 시작으로 올들어 2배 이상의 판매량을 이어가는 추세다.
진출 직후 점유율은 1.3%로 출발했지만 1월 2.6%로 2%대를 돌파했고 2월에는 2.8%로 최고치를 경신했다. 현지 생산공장이 없는 브랜드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판매순위도 10위권에 진입했다. 첫 달에 이미 BMW, 스즈키, 벤츠 등을 제치고 단숨에 11위에 오른 후 2월에는 9위에 오르며 8위 마쓰다와의 격차를 900대까지 줄였다. 주력 차종은 스포티지와 K3로 2월 기준 각각 1300여대, 700여대가 팔렸다.

이에 기아차는 5월 공장 가동에 맞춰 현재 48개인 대리점 수를 올해안에 최소 7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상반기 판매량을 감안해 멕시코 남부를 중심으로 대리점을 더 확보하기로 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가동 이후부터는 K3를 양산해 올해 총 10만5000대를 생산할 계획"이라며 "이중 80%가 수출용으로 멕시코 판매량은 20%에 불과하지만 현지 수요에 맞춰 언제든 추가 조정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