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다문화유치원 늘리고 맞춤형 진로교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2016년 다문화교육 지원 계획' 발표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한 체험 프로그램 모습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한 체험 프로그램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다문화학생들이 학교에서 차별 없는 교육을 받고 우리사회 인재로 자라나게 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과 다문화 이해교육이 확대된다. 올 한해 사업비로 총 160억7000만원이 책정됐다.
교육부는 9일 다문화교육을 통해 교육의 출발선 평등을 실현하고 다문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2016년 다문화교육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전국의 초·중·고 다문화학생은 8만2000여명으로 전체 학생의 1.35%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지난해 처음으로 다문화학생 비율이 2%를 넘어섰다.

교육부는 유치원 단계부터 다문화유아에게 언어와 기초학습 등 맞춤형 교육을 지원해 동등한 출발점을 보장하기 위해 현재 5개 시·도에서 운영중인 30개 다문화유치원을 12개 시·도 60개원으로 확대한다.
중도입국학생과 외국인학생 등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공교육 진입과 적응을 지원하는 '예비학교'도 전국 100곳에서 110곳으로 늘려 운영한다.

또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일반 학교에 입학한 중도입국, 외국인학생을 방문해 한국어 교육을 지원하는 '찾아가는 예비학교'를 시범 운영하고, 예비학교를 마친 학생이 학교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모니터링한다.

다문화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기초학력 제고를 위해 올해 4500명 가량의 대학생 멘토링과 방과후 수업을 지원하고, 교과보조교재를 개발·보급한다. 특히, 상시 멘토링을 받기 어려운 농어촌 지역 다문화학생을 위해 방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효과적인 멘토링을 진행하기 위해 나눔지기(멘토) 학생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도 실시할 계획이다.

다문화학생이 재능과 적성에 따라 역량을 개발하고 진로를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특별 프로그램과 진로·진학 교육도 실시한다.

나아가 다문화학생 뿐 아니라 내국인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들이 다문화를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문화 중점학교'를 기존 150교에서 180교까지 확대 운영한다.

유·초·중·고 교원들은 연수를 통해 다문화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다문화학생 지도와 관련한 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이밖에 다문화학생이 소중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여성가족부와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등 범부처 협업으로 다문화 교육을 지원한다.

지역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5개 시·도에서 7개 시·도로 확대해 지역의 다양한 다문화 교육 자원을 연계·활용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다문화교육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가정 배경, 출생지 등 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통해 다문화학생이 우리 사회의 인재로 성장하고, 나아가 모든 학생이 인종과 문화의 차이에 관계 없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다문화 이해교육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