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남군 저리 비켜라… '금녀의 벽' 허문 여군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헬기 조종사이자 중대장인 장 소령은 지난해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항공우주공학석사학위를 받는 등 여군의 대표적인 학구파로 유명하다.

헬기 조종사이자 중대장인 장 소령은 지난해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항공우주공학석사학위를 받는 등 여군의 대표적인 학구파로 유명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육군 2항공여단의 장시정(37) 소령은 오늘도 UH-60 '블랙호크' 기동헬기 조종석에 올랐다.

항공기 조종이 주요 임무이지만 조종석에 오를때면 언제나 여군으로서의 자부심과 함께 긴장감이 맴돈다. 이럴때마다 힘이 되어 준 것이 초등학교 3학년인 아들과 초등학교 1학년인 딸이다. 같은 항공병과인 남편 남경민 소령(학군 40기)의 격려도 자신감을 잃지 않게 해준 원동력이다. 남편덕분에 지난해에는 미국 뉴욕주립대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장 소령은 "섬세함이 필요한 항공조종이야 말로 여군에게 적합한 보직인 것 같다"면서 "부부가 항공 조종사이다 보니 둘다 매일 하늘을 보며 날씨를 체크해주는 버릇도 있어 사이도 더 가까워진다"고 말했다.

'세계 여성의 날'을 하루 앞둔 7일 금녀의 벽을 앞장서 허무는 여군들의 활약상을 소개했다. 지난해 12월 최전방 6사단 수색대대 정보과장에 임명된 주현정(31) 대위도 '금녀의 벽'을 허문 선두주자다. 일반전초(GOP) 사단 수색대대 정보과장을 여군이 맡은 것은 주 대위가 처음이다. 주 대위는 북한군 최전방 부대의 동향을 분석하고 우리 군의 DMZ 작전을 계획하는 중책을 담당한다. 필요할 경우 수색대원들을 이끌고 직접 DMZ 안에 들어가기도 한다.

육군 2군수지원사령부 601수송대대에는 대형 차량을 운전하는 여군 하사 3인방이 있다. 이 부대의 이승연(27) 중사, 김지선(26) 하사, 김미선(23) 하사는 각각 11.5t 트럭, 유조차, 버스를 운전한다. 현재 육군에서 대형 차량을 운전하는 여군은 모두 7명인데 3명이 한 대대에 있는 것이다. 유조차를 모는 김지선 하사는 지게차와 굴삭기도 능숙하게 다루고자 면허증 시험공부를 하고 있다.
육군 72사단에서 연대장 직책을 맡고 있는 노경희(47) 대령은 작년 6월 부임 당시 육군 최초의 여군 보병연대장으로 화제가 됐다. 작전과 교육훈련 분야의 전문가로 통하는 노 대령은 강한 리더십으로 부대를 통솔하고 있다.

이밖에 2년 연속 '특급전사'로 선발된 39사단 정비근무대 소속 조주연(28) 중사, 우리 군의 대테러법 전문가인 특수전사령부 강유미(38) 중령, 중국 칭화대 대학원 출신의 중국 군법 전문가인 육군본부 이지훈(39) 소령은 육군 법무병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여군이다. 우리 군은 다양한 분야에서 여군 우수 인력을 확보하고자 2020년까지 여군 비율을 장교의 7%, 부사관의 5%로 확대하는 목표를 3년 앞당겨 내년에 달성할 계획이다.

육군은 "여군 비율이 늘어나는 데 맞춰 여군이 군을 위해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성보호, 육아지원, 출산장려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