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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건설 해외수주 반토막, 정부지원책은 많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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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금융지원 늘리고 수익성평가기구 등 걸림돌 없애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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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해외건설 수주 실적이 급감하자 정부가 공공기관에 적극적인 시장 개척을 주문하는 등 전방위적 지원에 나섰다.
3일 국토교통부는 강호인 장관 주재로 도로공사ㆍ철도공사 사장 등 산하 공공기관장과 연구원장, 금융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해외건설진흥 확대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우리의 기술과 경험, 노하우를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공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연구기관과 정책금융기관의 역량을 결집해 달라"고 당부했다.

우선 국토부는 공공ㆍ민간이 공동 진출하는 경우 타당성 조사와 인프라 마스터플랜 수립, 시장개척자금 지원 때 가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 출범한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을 계기로 새로운 모멘텀을 마련해 나가기 위해 국토부와 산하기관이 공동으로 'AIIB 진출 확대방안' 마련을 위한 세미나를 4월 말 열기로 했다. 또 이번 확대회의에서 검토된 주요 안건 등의 조속한 이행을 위해 '해외건설지원 협의체(가칭)'를 설치ㆍ운영할 방침이다.

지난 1월 정부가 '해외건설 수주지원 협의회'를 유망 지역 27개 재외공관에 설치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해외 수주 제고 전략을 민간 위주에서 공공기관까지 넓히는 모양새다. 앞서 지난해 10월 정부는 해외 투자 개발형 사업 활성화를 위해 20억달러(2조4500억원) 규모의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를, 2009년엔 글로벌인프라펀드(GIF)를 출범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 노력에도 효과는 미미하다.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461억4435만달러(56조6283억원)로 전년(660억993만달러)의 70% 수준에 불과했다. 특히 올해 수주액 감소세는 더 가파르다. 올 들어 2일까지 해외건설 수주액은 50억1388만달러(6조1520억원)로 전년 동기 109억8002만달러(13조4747억원)의 절반(54.3%)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에 건설 업계에서는 좀 더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김종현 해외건설협회 상무는 "지금은 발주 형태의 변화에 따라 금융지원이 제일 중요하다"며 "전체 수주금액의 12% 수준인 시공자 금융과 개발형 사업 비중을 30%까지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원을 대폭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입찰제안서에서 금융조달 방안을 구체적으로 담도록 하는 시공자 금융은 저유가 타격을 받는 중동과 저개발 아시아지역, 그리고 남미 등에서 급증하고 있어서다.

특히 업계는 지원책도 필요하지만 걸림돌도 제거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가 부실ㆍ저가 해외건설공사 수주를 사전에 막겠다며 수익성 평가기구 설치에 나선 것을 두고 하는 얘기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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