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고]절망을 넘어 희망으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주현 무역보험공사 경기북부지사장

오주현 무역보험공사 경기북부지사장

원본보기 아이콘
흔히 주역은 운명을 점치는 학문으로 알려져 있다. 운명은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것일까? 주역 64괘 중 제23번괘는 산지박(山地剝)이다. 6개의 효 중 아래부터 5개가 모두 부정적인 '음(- -)'으로 변해 있고, 맨 위 양효(―) 하나만 남은 절망적인 상황이다. 땅(地) 위에 솟아 있는 산(山)이 차례로 무너져 내리고 있다.

최근 원자재 가격 하락, 신흥국 경제 불안, 중국 성장률 둔화 등으로 추운 날씨만큼이나 어려운 수출환경이 지속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수출이 급감하면서 러시아, 브라질 등 주요 원자재 수출국을 중심으로 수입국이나 수입자 자금사정 악화에 따른 무역보험사고는 급증하고 있다.
또한 지난 수십 년간 우리경제를 지탱해온 조선, 철강, 석유화학 등 중후장대산업의 대외경쟁력이 떨어지면서 수출한국호가 휘청거리고 있다. 여기에 주력 수출시장 중국에서 적신호가 켜져 있고, 대기업은 더 이상 고용창출에 기여하지 못하면서 우리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이 '헬조선'에서 절규하고 있다. 더 이상 나쁠 수 없는 '산지박' 국면!

우리 미래는 어떻게 될까? 그대로 무너져 내릴 것인가? 아니면 멋진 반전 드라마가 펼쳐질 것인가? '산지박' 다음 괘가 궁금해진다.

주역의 제24괘는 지뢰복(地雷復)이다. 제23괘 '산지박'에서 맨위 양효(―)가 땅(地) 밑으로 내려와 밀알이 되어 새 생명으로의 부활을 예고하고 있다. 이후 이 밀알이 나무가 되어 열매를 맺게 되는 '희망'의 괘다. '산지박'의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마지막까지 희망(―)을 놓지 않았기에 '지뢰복'으로 재기하게 되는 것이다. 이후 희망(―)이 결실을 맺어 상단의 음효(- -)들이 점차 긍정의 양효(―)로 바뀌게 될 것이다. '판도라의 상자'에서 맨 마지막 남은 것도 '희망'이다. 온갖 재앙에 맞설 수 있는 최후의 보루!
지뢰복(地雷復)의 뢰(雷)는 번개를 의미한다. 땅(地) 속에 번개를 품은 형상으로 태산이 무너져 내려도 희망을 잃지 말고 번개와 같은 열정을 가슴에 품으라는 선현들의 당부다. 가진 것도 없고 절망적인 상황에서는 '희망'과 '열정'이 최고의 사업 밑천이다.

대외변수는 산지박괘와 같이 우리가 바꾸기 힘든 운명적인 것이다. 그러나 절망적인 상황이 결국 파국으로 치닫게 될지 아니면 희망적인 국면으로 전환될 지는 결국 우리가 하기 나름이다. 주역에서는 절망(산지박) 다음에 희망(지뢰복)을 배치했다. 극복 못할 운명은 없다는 의미다. '도행지이성(道行之而成)'. '길은 걸어가면서 만들어 진다(장자)'.

'희망'과 '열정'을 가지고 어느 길로 가야 할까? 지금의 비상상황은 '산지박'이 '지뢰복'으로 뒤집힌 것처럼 근본적인 처방을 요구하고 있다. 이제와는 다른 길을 개척해 가야 한다.

크고 튼실한 씨앗도 천재지변을 매번 피해갈 수는 없다. 작은 씨앗이라도 많이 뿌려야 일부가 살아남아 번식하게 된다. 일부 대기업 주도형 경제는 위험하다.

도처에 널린 빛을 소중한 녹색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은 생태계 최말단의 식물이다. 마찬가지로 혁신적인 상품이나 아이디어는 중소기업의 몫이다. 대기업은 관료주의적 특성으로 혁신에 뒤질 수밖에 없다. 미국의 구글, 페이스북도, 중국의 샤오미, 알리바바도 중소기업에서 시작했다.

우리나라도 혁신적인 중소기업이 커갈 수 있도록 정부와 유관기관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금융기관은 담보와 재무제표 위주의 대출관행에서 벗어나 성장가능성을 보고 한국형 구글이나 페이스북을 발견하고 키워갈 수 있는 안목을 가져야 한다.

겨울이 아무리 추워도 인내하고 기다리면 봄은 오기 마련이다. 모두가 절망할 때 우리는 희망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소중한 꿈나무 중소기업을 키워 나가야 한다.

오주현 무역보험공사 경기북부지사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