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구로구, 우리마을 지원사업 공모

최종수정 2016.02.19 16:20 기사입력 2016.02.19 16:20

댓글쓰기

마을맞춤, 행복마을조성 등 2개 분야로 나눠 29일까지 접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우리마을 지원사업’을 펼친다.

구로구는 지역주민이 직접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 실행하는 주민 주도의 지역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참신한 마을사업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모임이나 단체를 선발해 지원하는 ‘우리마을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우리마을 지원사업은 마을맞춤사업과 행복마을조성사업으로 나눠지며, 지원 대상과 지원비에 차이가 있다.

마을맞춤사업 분야는 구로구에 거주하거나 생활권을 영유하고 있는 3인 이상의 주민모임이면 신청 가능하다. 소모임형성사업과 모임확장사업 등 2개 세부 사업으로 진행된다.

소모임형성사업은 공동육아, 시장상인동아리, 품앗이자원봉사 등의 주민커뮤니티와 작은도서관, 마을북카페 등을 거점으로 활용하는 주민모임과 단체 등이 신청할 수 있다. 단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없어야 한다. 반면 모임확장사업은 2013년 이후 마을공동체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는 주민모임 및 단체가 기존 사업의 확장을 원할 경우 신청 가능하다.
공모 사업

공모 사업


행복마을조성사업 분야는 지정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마을축제 등 특화된 아이템을 갖고 있는 15개 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대상이다.
구로구는 마을전문가로 구성된 사업선정위원회를 구성해 1차 제안자 발표 심사와 2차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를 통해 18개팀을 최종 선정한다. 선정된 팀에는 5월부터 11월까지 최대 200여만원의 사업비가 차등 지원된다. 원활한 사업 운영을 돕기 위해 마을지원활동가의 컨설팅과 마을교육도 진행된다.

응모를 원하는 단체나 모임은 29일까지 구청 마을공동체팀을 방문하거나 담당자 이메일(zeus2442@guro.go.kr)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특정정당을 지지하거나 동일사업에 대한 다른 기관의 지원을 받고 있으면 제외된다.

유시일 자치안전과장은 “주민 주도의 마을공동체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이번 ‘우리마을 지원사업’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