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열차 내 혼잡도와 환승역별 환승 인원을 조사하는 '2015년 정기 교통량조사'를 실시한 결과 최고 혼잡도가 2013년 대비 평균 14%p 감소했다고 19일 밝혔다.
경의중앙선은 경기도 문산부터 용문까지 운행하는 노선이다. 당초에는 경의선과 중앙선으로 분리되어 있었으나 2014년 12월 27일 공덕에서 용산까지의 구간이 연결되면서 하나의 노선으로 운행되고 있다.
2호선의 경우는 사당역에서 방배역 구간의 혼잡도가 192%로 서울지하철 전체 혼잡도에서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2호선 전체 평균 혼잡도는 9호선 2단계 개통으로 이용 승객이 분산되면서 감소했다. 지난해 3월 신논현~종합운동장까지 9호선 2단계 개통 이후 강남으로 출퇴근하는 승객이 2호선을 이용하지 않고 9호선을 이용하면서 삼성역, 역삼역, 강남역, 선릉역의 승차인원이 감소된 데 따른 것이다.
3호선 역시 147%에서 134%로 혼잡도가 감소했다. 3호선은 최고 혼잡 구간의 승차인원이 감소된 영향이 컸다. 녹번역은 주변의 재개발이 시작되면서 승차 인원이 8.7% 감소하였고 무악재역도 4.8% 감소하였다. 반면에 4호선은 유일하게 최고 혼잡도가 169%에서 176%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메트로는 신규노선 개통 등과 같은 교통 환경 변화를 고객 서비스 개선과 역세권 개발에 반영하고자 2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열차 내 혼잡 정도 및 요일별, 시간대별 환승 인원 등을 조사한다. 이번 조사는 121개 역과 45개 환승역을 대상으로 지난해 11월 실시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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