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혹시나' 입주 기업들, '역시나' 대책에 아쉬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적극지원·별도의 대책마련 등 추상적 내용뿐"

정기섭 개성공단 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 있는 개성공단기업협회 사무실에서 10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연설을 듣고 있다.

정기섭 개성공단 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 있는 개성공단기업협회 사무실에서 10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연설을 듣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조강욱 기자] 개성공단 입주기업 비상대책위원회 사무실이 위치한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장 겸 공동비대위원장과 비대위원들은 16일 오전 발표된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 연설에 신경을 집중했다.
박 대통령이 A4용지 13쪽 분량의 연설문을 읽어 내려가는 동안 입주 기업인들은 연설문 내용에 공감했다. 하지만 개성공단에서 쫓겨난 직후 정부가 내놓은 대책과 별반 차이가 없는 발표 내용에는 한숨을 내쉬었다.

박 대통령은 30여분간의 연설 시간 절반 가량을 개성공단 전면 가동중단을 결정한 배경과 한순간 사업장과 일터를 일은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근로자들의 지원 문제에 할애했다.

하지만 '적극 지원'과 '정부 차원에서 별도의 대책 마련' 등 추상적인 내용이 언급될 때에는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정기섭 공동비대위원장은 "대통령 말씀이 그동안 정부 당국자들이 내놓은 지원책과 다른 게 없어서 더 이상 할 얘기가 없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박 대통령은 입주기업들에 대한 지원책으로 ▲남북경협기금의 보험을 활용해 개성공단에 투자한 금액의 90%까지 신속하게 지급할 것 ▲대체 부지와 같은 공장입지 지원 ▲생산 차질 등으로 인한 손실 발생에 대한 별도 대책 마련 등을 내놨다.

한 입주기업 대표는 이에 대해 "경협보험으로 투자금액의 90%를 손실을 보전할 수 있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면서 "손실이 100이라면 경협보험으로 커버할 수 있는 것은 20~30에도 못 미친다"고 항변했다. 이어 "90%라고 말하는 것은 전체 손실이 보전되는 것처럼 오인될 수가 있다"며 "심지어 입주기업 가운데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서 경협보험을 안든 곳도 40%나 된다"고 덧붙였다.

대체 부지 지원에 대해서도 현실과는 동떨어진 대책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또 다른 입주기업 대표는 "신규 부지를 제공한다고 하지만 공장을 세우고 가동까지는 얼마나 걸릴 지도 모른다"면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그나마 수도권과 가까운 곳이 우리에겐 적합한데 이마저도 정부에서 허락지 않을 것으로 보여 답답하기만 하다"고 토로했다.

실제 인천을 기반으로 하는 16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전일 대체부지로 송도와 청라를 요청했다. 하지만 인천시가 특혜 논란 등을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어 성사되기는 쉽지 않다. 비대위 측은 소규모 기업의 경우 단기 손실 30억∼40억원, 규모가 더 큰 기업은 100억원 정도의 피해를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입주기업 비대위는 17일 오전 10시에 열릴 입주기업 비상총회에서 입장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