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경실련 “안전과 건강, 학습권 어디서 보장받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고등학교와 전남여상, 삼각초 학생들이 21일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특고압송전선로(154KV)  지중화용 CH철탑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제고등학교와 전남여상, 삼각초 학생들이 21일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특고압송전선로(154KV) 지중화용 CH철탑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광주 도심지 내 유일한 고압송전선로(154KV) 학교앞에 버젓이..

[아시아경제 문승용]광주시 북구 국제고등학교, 전남여자상업고등학교, 삼각초등학교 인근에 설치돼 있는 특고압송전탑 지중화 전환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수많은 시민과 학생, 시민단체의 집회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광주경실련은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광주의 도심지 내 마지막 남은 고압송전탑(154KV)이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아이들이 공부하는 학교 앞에 버젓이 서있는 것이 광주의 현실이다”며 “최근 학교 앞에 고층아파트가 들어서면서 학교 정문안에 설치 된 고압송전탑이 철거되는 것이 아니라 지중화용 CH철탑(철탑 자체가 고압선)으로 전환될 상황에 놓였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또 “그동안 학생, 학부모, 인근 주민, 시민단체들이 비대위를 결성해 시와 한전을 찾아다니며 요구하고 1인 시위를 벌여 왔지만 시간은 촉박하게 다가오고 행정기관은 말이 없다”며 “더 이상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어 안타가운 심정으로 학생대표들이 21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광주가 민주, 인권, 평화도시라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매년 수조원의 예산이 집행되는 광주시 예산에 3학교 (국제고, 전남여상, 삼각초교) 학생 3,000여명과 인근 주민들의 안전과 건강, 학습권을 보장해 줄 예산은 없다는 말인가”라며 “수천억 원의 빚을 내고 수조원의 공사비를 들여 도시철도 2호선을 건설하려는 광주시가 3천명의 학생과 인근 주민의 안전, 건강을 위한 고압송전선로 지중화를 위해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예산의 0.2%도 안 되는 예산은 반영하지 못하고 있으니 참으로 어이없고 답답하다”고 한탄했다.
더욱이 “순천시의 경우 도심지 내 22개의 송전탑을 지중화 하는 데 합의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군포시는 2015년 160억 원의 공사비를 한전과 분담해 도심지 내 학교인근의 고압송전선로에 대한 지중화 공사를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전 측은 공사비 74억 원은 한전과 지자체가 5대5로 나누어 부담하고 지자체 부담예산은 선공사 후에 분할 납부 받을 수도 있다고 했다”며 “광주시와 북구청이 손 놓고 있는 이유를 도무지 알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 또 “지금이라도 광주시와 북구청은 한전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고압송전선로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며 “더 이상 이 문제로 학생들이 거리로 나서는 일이 없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달 중 광주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과하면 고압송전선 공사는 그대로 진행되게 된다”고 우려하면서 “윤장현 시민시장은 시민의 안전과 행복을 먼저 생각해야한다”고 밝혔다.



문승용 기자 msynews@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