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뇌물수수·배임 혐의' 장석효 前 가스공사 사장 무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지법 "예인선 업체서 받은 법인카드는 성과급과 퇴직위로금…가스공사 사장 직무와 무관"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과거 대표이사를 맡았던 예인선 업체로부터 억대의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기소돼 해임됐던 장석효(59) 전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1심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인천지법 형사12부(부장판사 손진홍)는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배임 및 업무상 횡령 등의 혐의로 기소된 장 전 사장에게 무죄를 선고했다고 22일 밝혔다.
재판부는 또 장 전 사장이 대표이사로 근무한 예인선 업체로부터 수년간 골프 접대를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기소된 B(54)씨 등 한국가스공사 직원 4명에게도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는 장 전 사장의 뇌물수수·배임 혐의에 대해 "해당 예인선 업체가 피고인에게 제공한 법인카드는 경영계약서에 따른 성과급이나 퇴직위로금"이라며 "한국가스공사 사장의 직무와는 아무런 대가 관계가 없다"고 판시했다.

이어 골프접대와 관련해서도 "피고인이 (한국가스공사 직원인) 후배들과 오랜 기간 친분을 유지하며 친목모임의 일환으로 골프를 친 것으로 보인다"며 "역시 직무관련성이나 대가성을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열린 결심공판에서 "금액이 많고 죄질이 나빠 엄벌이 필요하다"며 장 전 사장에게 징역 10년에 추징금 2억원, 벌금 5억원을 구형한 바 있다.

장 전 사장은 2011∼2013년 모 예인선 업체 대표로 재직할 당시 자신의 가족 해외여행 경비를 법인카드로 쓰거나 이사 6명에게 보수 한도인 6억원을 초과해 연봉을 지급하는 등 회사에 30억3000만원 상당의 손해를 끼친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이 기간 장 전 사장이 가스공사 간부 직원들을 상대로 총 43차례에 걸쳐 3500만원 상당의 골프 접대를 한 것으로 봤다.

그는 또 2013년 7월 공사 사장 취임 이후 지난해 4월까지 8개월 동안 해당 업체로부터 법인카드를 받아 1억6300만원 상당을 쓰는 등 총 2억8900만원의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받은 혐의를 받았다.

한편 장 전 사장은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기소돼 해임되자 "유죄가 확정되지 않았는데 의혹만으로 해임 처분한 것은 부당하다"며 지난해 4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상대로 해임처분 취소 소송을 서울행정법원에 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