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박현주의 역발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박현주 미래에셋증권 회장이 KDB대우증권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직후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했던 말 중에서 가장 인상적인 대목은 “더 많은 직원들이 더 좋은 회사에서 기회를 갖고 꿈을 갖도록 하겠다”는 말이었다. 그는 “금융회사 합병 후 구조조정 사례는 참고하지 않겠다”는 말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던 구조조정 가능성을 일축했다.

합병 후 구조조정을 당연시 여기는 국내 금융계의 통념을 깨는 그의 발상에 ‘역시 박현주’라는 생각을 했다. 증권사 지점장 출신의 박 회장이 오늘의 미래에셋을 일굴 수 있었던 원동력 중 하나도 남들과 다르게 생각하는 발상의 전환과 역발상 덕분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는 금융이 내수산업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해외로 진출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03년 홍콩에 현지법인을 설립했다. 국내 자산운용사로는 처음 설립한 해외법인이었다. 무모한 도전이라는 시각이 있었지만 박 회장은 더 공격적으로 영토를 넓혀 나갔다. 인도, 영국, 미국, 브라질 등에 현지법인을 만든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아시아권에서는 일본 회사를 제외하면 가장 큰 자산운용회사로 성장했다.

그는 해외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선 이유를 2007년에 쓴 ‘돈은 아름다운 꽃이다’에 소개했다. “미래에셋의 성공이 국내 자본시장에 ‘금융산업은 내수산업’이라는 인식과 패배감을 깨고 수출산업이라는 의식을 불어넣는데 작은 힘이 됐으면 하는 게 내 바람이다.”

증권하는 사람들이 주식만 쳐다보고 있을 때 부동산에 투자해 대박을 냈다. 2006년 2600억 원을 투자해 사들인 상해 푸동의 미래에셋타워는 현재 평가가치가 1조 원을 넘는다. 이 건물을 사들일 때도 중국 부동산 가격에 버블이 끼었다는 경고가 많았지만 과감하게 베팅했다. 호주 포시즌스호텔, 미국 샌프란시스코 페어몬트호텔, 독일 페덱스 물류센터 등에도 투자해 재미를 보고 있다.
국내 30대 대기업 집단 오너 중 창업주로는 박 회장이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도 발상의 전환과 도전정신, 과감한 결단력이 어우러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창업생태계가 고사하다시피하면서 신흥부호가 나오기 힘든 ‘헬조선’에서 이룬 성취라 더욱 의미가 있다. 많은 ‘흙수저’들이 박 회장과 ‘미래에셋대우증권’을 응원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박현주식 발상의 전환은 축소지향의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는 재계 2,3세들에게 참고가 됐으면 한다. 1997년의 IMF 사태가 다시 닥칠지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감이 엄습하면서 연간 수십조 원의 영업 이익을 내고 있는 회사도 인력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 위기에 선제 대응한다는 명분의 구조조정에 길거리로 내몰리는 사람들이 속출하고 있지만 아무도 토를 달지 못하는 분위기다. 위기가 오기 전에 미리 준비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직원들을 줄여서 대응하겠다는 것은 쉬운 방법이기는 해도 최선의 방법은 아니다.

일본에서 ‘살아있는 경영의 신’으로 추앙받는 이나모리 가즈오(稻盛和夫·84) 교세라그룹 명예회장은 “주식회사는 주주의 소유지만 진정한 경영 목적은 직원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젠가 이런 의식이 약해지면 그때가 바로 우리의 위기가 시작되는 순간”이라고 했다. 그의 말을 구조조정을 하고 있는 국내 기업에 대입하면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직원을 내보내는 순간 진짜 위기가 시작될 수 있다’는 경고로 읽힌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