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래부, 올해 과기·ICT 분야 R&D 사업비 3조9446억원 확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과학기술 분야 2조9600억원·ICT분야 9846억원

[아시아경제 강희종 기자]미래창조과학부는 2016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주요 연구개발(R&D) 사업에 총 3조9446억원을 투자하는 '2016년도 과학기술·ICT 분야 R&D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종합시행계획은 미래부 전체 R&D 예산 6조5571억원 중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직할출연연구기관 연구운영비 등을 제외한 것이다. 과학기술 분야 사업비는 2조9600억원, ICT 분야 사업비는 9846억원이 확정됐다.

올해 R&D 사업예산의 특징은 신진·중견·리더 연구자 지원 사업을 통합해 연구 지원의 유연성을 높이고 연구기간과 연구비를 탄력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이다. 중견 연구자의 경우 종전에는 1억원과 3억원을 3년간 지원하던 것을 2016년에는 5000만원~3억원을 1~5년간 지원한다. 신진연구자는 5000만원을 3년간 지원했으나 앞으로는 5000만원~1억원을 1~5년간 지원한다.

미래부는 또한 바이오, 나노 등 신시장·신산업 창출 가능성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온실가스 감축 부담이 가중되는 신 기후변화체제를 성장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적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술분야 간 융합을 넘어 인문·예술, 전통문화 등 다양한 분야와의 접목을 통한 융합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미래부는 달 탐사 사업, 무인이동체 기술개발 등 우주분야 신규 사업 추진을 통해 우주기술 자립 및 우주산업 육성을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원자력 이용 환경 실현을 위한 핵심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ICT 분야에서는 K-ICT 9대 전략분야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추진하되, 지능정보기술 분야에서 전략적 연구개발 과제를 발굴하고, 기술 분야간 융합과제를 추진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전략적 연구개발 투자를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반영하기 위해 '창조씨앗 R&D'를 확대하는 한편, 기업 수요의 즉각 반영을 위해 기업지원 과제의 자유공모를 80%이상으로 확대하고 패스트 트랙(Fast-Track)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ICT 분야 연구개발이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개방형 평가를 확대하고, 성과지표를 양적지표(논문·특허 건수 등) 중심에서 질적지표(피인용 지수 등)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 ICT R&D 평가 전문성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산업 창출을 위한 중대형 및 복합 기술 기반의 기술사업화 지원을 강화하고, 창조경제 혁신센터를 통해 발굴한 창업기업이 안착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반 제공을 확대하는 등 공공연구기관 보유 기술사업화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이 R&D를 주도할 수 있도록 ICT 바우처 제도를 도입하고, 창조경제밸리 기업 기술사업화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하는 등 중소기업 기술경쟁력을 강화해 연구성과 사업화를 촉진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미래 유망 과학기술분야와 연계한 진로 지원 및 '교육-병역-창업'을 연계한 과학기술전문사관제도를 운영하고, 미취업 석·박사 대상 연구역량 제고 및 중소기업 취업 연계로 구인·구직난 해소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ICT연구센터(ITRC), 방송통신정책연구센터(CPRC), SW마에스트로 과정, SW특성화대학원 등 미래 ICT를 견인할 수 있는 창의적 고급인재양성사업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미래부 관계자는 "국가·권역별 협력수요와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과학기술 협력을 지속 추진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차질없는 조성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기초연구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강희종 기자 mindl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