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곶감’ 생산량 뚝↓…산림청, 피해 ‘임가 살리기’ 나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이상고온 현상에 직격탄을 맞은 곶감 피해 임가를 중심으로 지원 자금이 투입된다.

산림청은 올해 고온다습한 날씨로 곶감 생산에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산림사업종합자금’을 우선 지원, 피해 임가 돕기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곶감은 가을철 수확한 감을 11월 초부터 중순 사이에 건조시켜 상품으로 출하하는 공정을 거친다.

하지만 올해는 이 시기 이상고온으로 곶감에 곰팡이가 피거나 과실이 물러져 꼭지에서 떨어지는 등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같은 이유로 올해 예상되는 곶감 출하량은 1만5300여톤으로 당초 생산계획량 2만7800여톤의 절반 수준(피해량 1만2500여톤·전체의 45%)에 그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산림청은 곶감 피해 임가에 ‘산림사업종합자금 집행지침’을 개정, 융자금 사용을 희망하는 농가를 중심으로 생산·운영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지원액은 임업인 5000만원과 임업단체 1억원 이내로 책정되며 융자조건은 3년 거치 7년 상환에 이자율 고정금리 연 2.5%(2016년부터 2.0%)다.

산림청은 향후 유사 피해가 우려되는 표고버섯과 밤 임가에도 이 같은 지원내용을 적용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또 지구온난화 등으로 인한 이상고온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임산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저장·건조시설 등 시설을 현대화함으로써 임산물 피해를 예방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신원섭 산림청장은 지난 2일 충북 보은·영동 곶감 생산 농가를 방문, 곶감 피해 현황을 둘러보고 지원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