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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광고 5년간 1800배 성장…PC광고 뛰어 넘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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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모바일 기기의 확산에 따라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보편화와 이용 증가로 인해 이같은 추세는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9일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는 약 9400억원으로 추정된다. 이는 관련 광고 통계를 본격적으로 집계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약 5년 만에 1800배 가량 증가한 수치다.
모바일 광고가 전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1%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국내 PC 광고비는 2조4000억원으로 전체 온라인 광고비 중 7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연구소에 따르면 모바일 광고가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국내 모바일 광고비는 3조3000억원으로 PC 광고비 3조1000억원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점유율 비중은 모바일 52%대 PC 48%로 역전된다.

이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의 사용 증가 추세로 인한 결과로 해석된다.
스마트폰의 보편화로 인해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은 전체 인터넷 사용 비중의 60%를 넘었다. 광고주들 역시 광고 대상의 다양화와 진화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편이라고 보고서는 평가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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