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2월 호국인물에 김두찬 해병 중장, 독립운동가에 문창범 선생, 6ㆍ25 전쟁영웅에 홍대선 해군하사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2월의 호국인물에 선정된 김두찬 해병 중장

12월의 호국인물에 선정된 김두찬 해병 중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12월의 호국인물에 김두찬 해병 중장이, 독립운동가에 문창범 선생이, 6ㆍ25 전쟁영웅에 홍대선 해군하사가 각각 선정됐다.

30일 전쟁기념관에 따르면 호국인물로 선정된 김두찬((1919.3~2011.12) 해병 중장은 6ㆍ25전쟁 당시 서해 도서작전의 주역으로 평남 강동 출신이다.
김 중장은 숭실중학교를 거쳐 일본 명치대학 법학부에 진학했다. 1936년 신사참배를 거부해 일본 경찰에 구류처분을 받는 등 항일의식이 남달랐다. 1943년 겸이포제련소의 용광로 폭파 계획을 세우다가 일본 경찰에 체포돼 옥고를 치렀다. 광복 후 육군사관학교 1기로 입교해 도중에 해군으로 전입했다. 6ㆍ25전쟁이 발발하자 해병대 지휘관으로 영덕, 영월, 홍천지구 전투 등에서 전과를 올렸다. 중공군의 개입 후 열세로 돌아선 전황을 타개하는 데 큰 역할을 했던 서해 도서작전을 진두 지휘했다. 또 동해 원산만의 9개 도서를 점령 확보해 동ㆍ서해안에서 적의 보급물자와 병력 이동을 봉쇄하는 데 기여했다. 이후 해병대 교육단장, 사단장 등을 역임하면서 산악훈련장 개설과 행정백서 편찬 등 해병대 발전에 이바지했다.

정부는 그의 전공을 기리어 금성을지훈장과 금성충무훈장 등을 수여했으며 1956년 미국 정부로부터 동성훈장을 받았다.

이어 국가보훈처가 독립운동가로 선정한 문창범(1870~1938) 선생은 러시아지역의 대표적인 독립운동 지도자로 어려서 부모를 따라 러시아로 이주해 재력가로 자수성가하고 연해주 지역의 한인 교육과 언론 발전에 힘썼다.
1917년 '전로한족회중앙총회' 회장으로 선출되어 러시아 지역 한인사회 결집을 위해 노력했다. 1919년 1월 러시아 니코리스크에서 한족회대회를 개최하고 한인 200여 명과 함께 태극기를 앞세우고 시내를 행진했으나 일본군에 의해 해산당했다. 같은 해 2월 러시아, 간도, 국내 대표들이 참석한 '전로국내조선인회의'를 개최해 전로한족회중앙총회를 확대 개편한 '대한국민의회'를 창설했다. 선생은 임시정부의 성격을 띤 최초의 조직인 이 단체에 의장으로 취임했다.

그해 3월에는 블라디보스토크 신한촌에서 2만여 명의 한인 동포들이 참가한 가운데 독립선언식을 거행한 후 대규모 만세운동을 벌였다. 이후 통합 임시정부 구성을 위해 노력한 끝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초대 교통총장에 임명됐다. 선생은 1938년 러시아에서 순국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기리어 1990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6ㆍ25 전쟁영웅으로 선정된 홍대선 해군하사는 6ㆍ25전쟁 당시 민간인 840명을 구출하는 작전에 투입됐다가 전사했다.

홍 하사는 1952년 1월 4일 LST-801(천안함 단정) 정장으로 서해 경비작전을 벌이던 중 피란길을 잃고 황해도 강령반도 앞 순위도에 모여든 민간인 840명을 안전하게 대피시키라는 명령을 받았다. 당시 강령반도 일대는 북한군이 장악하고 있어 순위도에 접근하는 것 자체가 위험했다. 이런 상황임에도 홍 하사는 순위도에 도착해 피란민을 단정에 태워 쉴 새 없이 모함으로 후송했다.

피란민을 절반쯤 수송했을 때 북한군이 기관총과 박격포를 쏘며 순위도 상륙을 시도했다. 홍 하사는 피란민 수송을 다른 단정에 부탁하고 자신은 LST-801 단정을 타고 적의 포격과 총격을 유인하다가 북한군 전마선에 돌진해 3척을 박살냈다. 그러나 그의 단정도 뱃머리가 파손되어 더는 항진이 불가능하자 해안에 내려 일부러 자신을 노출하면서 적을 향해 기관총을 발사했다. 적의 사격 방향을 유인해 피란민의 희생을 줄이도록 스스로 표적이 된 것이다. 결국 홍 하사는 흉부와 복부에 관통상을 입고 전사했다.

해군은 살신성인의 희생정신을 발휘한 홍 하사를 군인 정신의 귀감으로 기리고 있다. 2012년 진수한 최첨단 유도탄 고속함 중 한 척의 함명을 '홍대선함'으로 명명하기도 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