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크루즈 시장에서 가장 큰 크루즈선인 16만7000t급의 ‘퀀텀 오브 더 시즈’(Quantum of the Seas)호가 27일 우리나라 항만 중 인천항에 처음 입항한다.
인천항만공사는 퀀텀 오브 더 시즈호의 입항을 메르스 여파로 주춤했던 중국발 크루즈의 인천항 기항이 다시 회복을 시작하는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
퀀텀호는 이날 밤 다시 인천항을 떠나 29일 부산을 들렀다가 당일 관광을 마치고 31일 모항인 상하이로 돌아갈 예정이다. 퀀텀호에는 승객 4672명과 선원 1603명 등 총 6275명이 타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퀀텀호 처녀기항을 환영하기 위해 선박 입항부터 승객이 하선하는 시점을 전후로 타악 공연을 진행하고, 선장과의 면담 및 기념패 전달식을 갖는다.
한국관광공사가 올해 발표한 2014년 크루즈 여객실태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국 관광객 1인당 평균 지출은 1625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퀀텀호 입항으로 나타나는 경제효과는 약 89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유창근 인천항만공사 사장은 “16만t급 초대형 선박의 인천항 기항으로 동북아 크루즈 허브항만으로서 인천항의 위상이 더욱 부각될 것”며 “앞으로 더 많은 크루즈를 인천항에 끌어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들어 현재까지 인천항에 입항한 크루즈는 총 41척으로 연말까지 추가로 29척이 입항해 총 70항차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인천항 크루즈 입항은 109항차가 예정돼 있었지만 메르스 사태로 41항차(9만명 입항 취소)가 취소된 바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연말까지 4개월 동안 29척의 크루즈에 약 5만명의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방문, 약 893억원의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공사 관계자는 “메르스 종식이후 이달 들어 크루즈의 인천항 재기항이 활기를 띠고 있다”면서 “최근의 흐름을 볼 때 크루즈의 인천항 기항 횟수는 좀 더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지난 24일에는 11만5800t급 사파이어 프린세스호에 이어 25일엔 13만7000t급 마리너 오브 더 시즈호가 취소했던 일정을 재변경해 인천항을 찾았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