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바다미술제', 고은 시인·오태원 작가 등 협업작 쏟아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콜라보레이션'(협업). 올해 '바다미술제'의 중요 키워드다. 부산 다대포해수욕장에서 다음 달부터 한 달 동안 열리는 미술제에 시인, 어린이 등이 작가들과 함께 제작한 작품들이 대거 소개될 예정이다.

21일 (사)부산비엔날레조직위원회는 2015바다미술제의 참여 작가와 출품 작품을 공개했다. 이번 2015바다미술제에 초청된 작가들은 국내 19명(팀), 해외 17명(팀) 등 총 17개국 36명(팀)이다. 최연소 작가 존 포어만(24세, 영국)에서 80대의 최고령 작가 요코 오노(84세, 미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른다. 올해 미술제의 주제는 ‘보다- 바다와 씨앗(See - Sea & Seed)’다. 행사는 오는 9월 19일부터 10월 18일까지 이어진다.
특히 이번엔 경계를 넘나드는 콜라보레이션 작품들이 쏟아질 예정이다. 인문학, 그룹, 관람객과의 협업 등 다채로운 협업작들이다. 이 중엔 고은 시인과 함께 작업해 온 오태원(한국)의 '천개의 빛, 물방울' 작품, 전국 어린이들이 만든 바람개비로 제작되는 노주환(한국)의 '사랑해요-삼천 개의 꿈', 러시아, 프랑스, 미국, 한국의 4개국 출신 작가들의 협업 작품 '상상 염전', 부산 지역 미술대학원 석박사 과정의 고고학과와 미술학과의 협업 작품 등이 나온다.

또한 기존의 바다미술제에서 주로 선보였었던 조각, 설치 작품에서 탈피, 새로운 장르에 도전도 눈길을 끈다. 광활한 해변을 압도할 수 있는 퍼포먼스와 다대포 해수욕장만이 가진 자연환경을 적극 활용한 미디어아트 작업이 선보인다. 해변 끝에 있는 (구)환경시설공단 벽면에 투사하는 이경호(한국)의 비디오 영상 작업과 몰운대 능선에 투사하는 이이남(한국)의 레이저아트는 야외 전시를 실험하는 미디어파사드로 소개될 예정이다.

관객 참여형 퍼포먼스의 경우, 미국에서 인천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인천으로부터, 내륙을 거쳐 동해를 지나 남해에 이르기까지 10곳의 장소를 지나면서 100개의 흙더미를 담아와 최종적으로 다대포에 펼쳐 놓는 텐징 리그돌(미국)의 노마딕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다. 관객의 소망 쪽지를 나무에 걸면서 완성되는 요코 오노(미국)의 작품 '소망 나무'도 있다. 관객 참여 작품에는 앤디 드완토로(인도네시아), 최선(한국), 친탄 우파다야(인도) 등 다수의 작가들이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씨앗과 바다라는 각각의 스토리텔링이 더해진 작품들이 해수욕장을 전시무대로 꾸며낼 예정이다. 여기에 뉴질랜드의 한 기업이 참여하는 특별전도 더해진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