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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뱅킹 등록고객 5800만명 육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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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스마트폰뱅킹의 등록고객 수가 5800만명에 육박했다.

한국은행이 17일 발표한 '2분기 국내 인터넷 뱅킹 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 6월말 현재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뱅킹 등록고객 수는 5752만명으로, 3개월 전보다 6.8%(365만명) 증가했다.
이는 국내 17개 시중은행, HSBC, 우체국 고객의 스마트폰뱅킹 등록자를 합한 것으로, 한 사람이 여러 은행에 가입한 경우엔 중복 계산됐다. 모바일뱅킹을 포함한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은 1억1327만명으로, 3개월 전보다 4.3% 늘었다.

인터넷뱅킹 이용 중 조회서비스 이용건수는 7025만건으로 전분기보다 0.1% 늘었다. 특히 대출신청 이용실적은 484억원으로 전분기보다 38.8%나 증가했다. 한은 관계자는 "모바일 전용 중금리 대출상품 출시에 따른 신청절차 간소화와 일부은행의 대출한도 증액에 기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분기 중 인터넷뱅킹 거래건수는 하루평균 7725만건으로 3개월 전보다 0.4% 늘었고 일평균 거래액(40조4627억원)은 7.7% 늘었다.
특히 이 가운데 스마트폰 뱅킹 거래는 4101만건, 2조3930억원으로 각각 2.2%와 8.3% 증가했다. 이에 따라 전체 인터넷뱅킹 등록고객 중 스마트폰뱅킹의 비중은 61.2%에 달했다. 6월 중 은행의 입출금·자금이체 처리 건수 가운데 인터넷뱅킹의 비중은 37.1%로 자동화기기(CD,ATM)의 39.4%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텔레뱅킹은 12.2%, 창구거래는 11.2%였다.

조회서비스 기준으로는 인터넷뱅킹의 업무처리 비중이 76.6%로 가장 크고 창구거래(15.2%), 텔레뱅킹(4.3%), 자동화기기(3.8%) 순이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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