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동빈의 역린(逆鱗)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1일 형제간 경영권 분쟁과 관련, 대(對)국민사과와 함께 내놓은 롯데그룹 지배구조 개선안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입장에서 보면 역린(逆鱗)이다. 역린은 용의 가슴에 거꾸로 난 비늘이라는 뜻으로 군주나 아버지의 노여움을 비유할 때 사용된다. 신 회장의 역린은 그룹 창업주이자 부친인 신 총괄회장이 일궈 온 '롯데왕국' 또는 '지금의 롯데그룹'을 완전히 새로운 롯데그룹,뉴 롯데그룹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것이다.

신 총괄회장이 구축해 온 롯데그룹은 ▲창업주의 만기친람 경영 ▲일본식 보수적 경영 ▲'거화취실(去華就實ㆍ겉으로 드러나는 화려함을 배제하고 내실을 지향한다)'의 은둔경영 ▲비상장 중심의 복잡한 지배구조 ▲가족 및 오너일가 중심의 폐쇄적 경영 ▲식음료ㆍ유통ㆍ호텔 등 생활문화중심 등으로 요약된다. 지금까지 롯데그룹이 성장해 온 것을 보면 이른바 신격호식 경영이 실패했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하지만 신 회장의 생각은 다르다. 이는 신 회장이 재편하고자 하는 롯데그룹의 모습이기도 하다. 신 회장은 한국과 일본에 철저히 기반을 둔 아버지나 형과 달리 미국에서 공부해 한국과 일본, 미국식 경영을 자신에 맞게, 새로운 롯데그룹에 맞는 옷으로 바꿔 입겠다는 생각이다. 신동빈호 롯데그룹은 ▲원롯데 원리더 체제 ▲한ㆍ미ㆍ일 경영접목 ▲거화취실의 내실경영과 공격경영의 접목 ▲기존 사업 및 석유화학, 건설 등으로 영역확장 ▲오너와 전문경영인 중심의 경영 ▲상장과 인수합병을 통한 성장전략 등으로 요약된다.

신 총괄회장의 장남인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과 일부 친족들이 대화록과 해임지시서 등을 공개하면서 신 회장을 향해 공세를 펼친 무기는 바로 역린을 거스르는 행위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 전 부회장 측은 창업주의 창업정신과 경영철학 등을 그대로 받들어 그룹을 경영하겠다는 계획이다.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에 휩싸인 신격호 총괄회장이 7월 29일 밤 휠체어를 타고 귀국하고 있다.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에 휩싸인 신격호 총괄회장이 7월 29일 밤 휠체어를 타고 귀국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신 회장도 안팎의 비판을 의식한 듯 부친에 대해 말을 아꼈다. 그는 전날 회견에서 "저는 아버지를 많이 존경하고 있습니다"고 했지만 오락가락 행보에 대해서는 비판이 많다. 신 회장은 지난달 15일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로 선임된 직후 주재한 사장단 회의에서는 "신 총괄회장의 뜻을 받들어 한국과 일본의 롯데사업을 모두 책임지는 자세로 최선을 다하는 한편 리더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며 자신의 한국ㆍ일본 롯데 동시 장악이 '아버지의 뜻'임을 강조했다.

그러나 지난 2일 신 총괄회장이 국내 방송을 통해 "제가 둘째아들 신동빈을 한국 롯데 회장, 한국 롯데홀딩스 대표(일본 롯데홀딩스를 잘못 말한 것으로 보임)로 임명한 적이 없다. 롯데그룹을 키워온 아버지인 저를 배제하려는, 도저히 이해를 할 수 없고 용서할 수도 없다"고 밝힌 것. 그러자 신 회장 측이 롯데그룹은 "고령의 신 총괄회장을 이용해 왜곡되고 법적 효력도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으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나이가 많아 판단력이 흐린 신 총괄회장이 장남인 신 전 부회장의 조종을 받고 있다는 주장이다. 재계에서는 "재계 5위라는 대기업의 불투명한 지배구조와 밀실 인사도 문제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아버지의 정신 건강 상태까지 이용하는 재벌 오너의 면모가 그대로 드러나면서 국민 감정이 더 나빠지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