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 시장 매년 2배 규모 급성장
넷마블 등과 공동마케팅 추격전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네이버가 모바일 게임으로 게임시장에 복귀했다. 지난 2013년 8월 한게임을 분사시킨 후 2년만이다.
이에 힘입어 네이버는 오는 7월 '엔젤스톤', 8월 '난투'에 공동 마케팅을 진행한다. 네이버는 또 유망 게임에 대해 차기 공동마케팅 협의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네이버는 국내 뿐 아니라 해외 게임시장 진출도 타진중이다. 전 세계 가입자 2억명을 확보한 메신저 '라인'을 통해 세계 게임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네이버는 오는 7월말 일본과 대만에 공동마케팅 게임 '엔젤스톤'을 출시한다. 앞서 지난해 1월 라인을 통해 일본에 출시한 '디즈니츠무츠무(국내명 디즈니썸썸)'는 월 매출 300억원대의 흥행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실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14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2조3277억원 규모로 전년 대비 190.6%가 성장했다. 2011년 4236억원, 2012년 8009억원에 이어 매년 2배 규모로 성장했다.
네이버의 게임산업 진출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 긍정적인 평가다. 우선 공동마케팅을 통한 간접진출이다. 직접진출에 따른 비난(사행성 조장)을 피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또 경쟁업체인 다음카카오의 독주를 막을 수 있다는 점도 우호세력이 많은 이유다. 네이버는 구글과 애플 등 타 플랫폼보다 저렴한 수수료를 내세우고 있으며, 수익의 80%를 개발사에 배분하고 있다.
한 게임 관계자 "모바일 게임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경쟁회사인 다음카카오가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을 장악하자, 네이버가 모바일 게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네이버의 모바일 게임시장 진출은 부정적인 점보다 긍정적인 점이 더 많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환영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