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가족기업' 된 복지시설, 부정·비리 온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내 23개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중 14%가 시설장 가족 고용...절반이 인사위원회 운영 안 해...박성숙 서울시의원 "비리 개연성 높아, 서울시가 대책 마련해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서울 지역 일부 한부모가족복지시설들이 친인척들을 직원으로 고용해 장기간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서울시의회에서 인사 비리ㆍ부패ㆍ횡령 등의 원인이 된다며 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26일 서울시의회 박성숙 의원에 따르면, 최근 서울 시내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운영 실태를 점검한 결과 총 23개 시설 중 4개소(17%)에서 시설장이 친인척을 다수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반이 넘는 12개 시설(52%)에서는 채용 과정에서 절차를 제대로 밟지 않는 등 불투명한 인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구체적으로 구로구 S시설은 시설장을 포함해 총 6명의 직원 중 2명이 시설장의 부인 및 처형으로, 이들이 사무국장과 생활복지사 등 주요 요직을 맡고 있다. S시설의 시설장은 모태인 S모자원의 원장으로 1994년 취임한 이후 현재까지 22년간 단 한 번도 교체된 적이 없었고, 부부가 시설장과 사무국장을 맡아 운영해 온 지도 11년이 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시설은 지난해 서울시 감사 결과 후원금ㆍ보조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고 시설운영위원회 위원 구성도 부당하게 이뤄지는 등 다수의 문제점을 지적받았었다.

용산구에 위치한 H시설도 5명의 종사자 중 시설장의 며느리 1명이 일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시설장은 자신의 며느리 두 명을 번갈아 가며 생활지도원으로 근무하도록 하면서 월급을 줬는데, 둘 모두 인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채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40년째 동일인이 운영 중이며, 시 감사 결과 예산 및 결산 공고 소홀, 기능보강사업 공사물량 과다 설계로 예산낭비, 소방안전 점검 소홀 등의 문제점을 지적받았다.

구로구 소재 C시설도 부부가 40년 넘게 시설장ㆍ사무국장을 맡아 함께 운영하고 있는데, 역시 서울시 감사에서 급여지급 부적정, 법인 및 시설 후원금 통장 명의 미구분, 시설운영위원회 위원 구성 부적정 등으로 시정조치를 받았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친인척끼리 운영한다고 해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친인척끼리 장기간 운영하는 시설에서는 비리나 인권침해가 외부에 드러나기 어려운 구조적 문제를 갖고 있다"며 "지난해 10월 종합감사에서 친인척 종사자 근무 비율이 높은 시설들이 많은 문제점을 지적받은 사실은 이같은 개연성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이어 "서울시가 연간 60억원의 돈을 한부모가족복지시설에 지원하는 데 시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선 무엇보다 운영의 투명성이 중요하다"며 "인사 및 채용의 투명성을 위해 시가 종합적인 평가체계의 구축 등 실효성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