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모디 인도 총리 “영혼 운동 요가로 평화시대 열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제요가의날 맞아 뉴델리에서 3만5000명과 단체요가…뉴욕에선 반기문 총장 참석

[아시아경제 백우진 기자] 요가 세계화에 나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국제 요가의 날'을 기념해 열린 단체요가 행사에 직접 참가했다.

국제 요가의 날이 지정된 것을 기념해 뉴델리에서 개최한 요가 행사에 참석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사진=인디아TV 캡처

국제 요가의 날이 지정된 것을 기념해 뉴델리에서 개최한 요가 행사에 참석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사진=인디아TV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모디 총리는 21일 제1회 국제 요가의 날을 맞아 뉴델리 도심 라지파트에 마련된 행사장에서 학생, 공무원, 시민 등 3만5000여명과 함께 ‘평화와 조화’를 주제로 한 단체 요가를 선보였다.
흰 옷에 인도 국기 색과 같은 주황색, 흰색, 녹색의 3색 스카프를 두른 모디 총리는 참석자 가운데 맨 앞줄에서 요가 매트를 깔고 가부좌를 하고 앉아 35분 동안 안내 방송에 따라 각종 요가 동작을 함께 했다.

그는 개막 인사에서 “요가를 단순한 운동이라고 생각하면 오해”라며 “요가는 마음과 육체, 영혼에 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오늘 행사는 국제 요가의 날을 축하할 뿐만 아니라 평화의 새 시대를 시작하기 위해 마음을 닦는 것”이라며 “긴장 없는 세계를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인도 정부는 이날 라지파트에서 열린 단체 요가를 세계 최대 인원이 참석한 요가 수련으로 기네스북에 등재하려고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2005년 인도 괄리오르에서 학생 2만9973명이 참석한 것이 최대 규모였다.

이날 인도뿐 아니라 한국을 비롯해 세계 192개국에서도 인도 대사관과 각국 요가 단체, 요가 학교 등의 주도로 기념행사가 진행됐다. 뉴욕 타임스퀘어에서는 반기문 유엔(UN) 사무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수천 명이 요가 동작을 함께 했다. 북한에서도 요가 설명회가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앞서 모디 총리는 지난해 9월 유엔총회에 참석해 회원국에 국제 요가의 날을 제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유엔은 지난해 12월 193개 회원국 가운데 175개국의 찬성으로 매년 6월21일을 국제 요가의 날로 기념하기로 했다.

모디 총리는 지난해 요가와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 등을 전담하는 독립부처를 설립했다. 모디 총리가 요가를 강조하는 것은 요가가 인도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대표적 수단일 뿐만 아니라 산업적으로도 큰 부가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국에서만 2000만명이 정기적으로 요가를 하고 강좌나 관련 상품에 연간 100억달러(11조원)를 지출한다고 인도 방송 NDTV는 전했다. 비크람 요가는 세계 전역에 5000여개의 요가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요가복 전문 업체인 룰루레몬은 연 매출이 13억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우진 기자 cobalt1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